펨브록 웰시코기

펨브록 웰시코기

[ Pembroke Welsh Corgi ]

요약 영국에서 목축견으로 개량된 개의 한 품종으로, 다리가 짧은 것이 특징이다. 
펨브록 웰시코기

펨브록 웰시코기

동물
척삭동물
포유류
식육목
개과
멸종위기등급 미평가(NE : Not Evaluated, 출처 : IUCN)
크기 25~30cm
무게 최대 수컷 13kg, 암컷 12kg
몸의 빛깔 검정, 옆은 갈색, 또는 검정과 갈색이 섞인 바탕색에 머리, 목과 가슴, 몸통 하부, 다리, 발에 흰색 무늬를 가짐
수명 12-13년
분포지역 영국

12세기 초 벨기에 플랑드르(Flandre) 지방의 직공들이 영국 웨일스(Wales) 남부의 평평한 지형인 팸브로그셔(Pembrokeshire)지방으로 이주하면서 함께 간 짧은 다리를 가진 목양견의 후손이다. '코기(Corgi)'는 '난쟁이 개'를 의미하는 켈트어에서 파생된 단어이다. 

19세기 후반 귀와 꼬리, 모색, 체구에 따라 펨브록 웰시코기와 카디건 웰시코기로 분류 되었으나 모색을 제외한 차이는 크지 않다. 과거 목양견으로 활동할 당시, 가축들에게 꼬리가 밟히지 않도록 단미 하여 키우던 품종이었으나 이는 자연적인 특성이 아니며, 본래 길지만 몸에 닿은 형태의 꼬리를 가진다. 카디건 웰시코기에 비해 상대적으로 귀가 작고 덜 둥근 편이며, 체격또한 펨브록 웰시코기가 더 작다. 고향인 영국에서는 최근 기르는 사람이 감소하여 취약 품종으로 분류되며, 미국에서는 여전히 인기가 많다. 2019년 미국켄넬클럽(AKC)에서 인기투표 결과 13위를 차지하였다.   

외관

키는 25~30cm이고 무게는 수컷이 최대 13kg, 암컷이 최대 12kg까지 자란다. 체고에 비교해서 체장이 길고 다리는 짧지만 튼튼하다. 꼬리는 여우처럼 풍성하다, 눈은 중간 정도 크기로 눈가가 진한 색이여서 윤곽이 명확하고 미간이 넓다. 코는 검은색이다. 이빨은 튼튼하고 윗니가 아랫니를 덮고 정사각형을 이루는 협상교합이다. 몸 크기에 비해 커다란 귀를 가지고 있고 곧게 서 있다. 귀의 아랫부분은 넓고 끝은 둥글다. 털은 길이가 짧은 속털과 중간 정도 길이의 겉털로 이루어져 곧게 뻗어 있다. 색은 검정, 옅은 갈색, 또는 검정과 갈색이 섞인 바탕색에 머리, 목과 가슴, 몸통 하부, 다리, 발에 흰색 무늬를 가진다. 꼬리 끝이 흰색인 경우도 있다. 

성격 및 관리

가족과 함께 노는 것을 즐기고 훈련에 잘 반응하는 밝은 성격을 가진다. 소와 양몰이를 했던 만큼 보호자에 대한 충성심이 높은 편이고, 두려움이 없고 독립적이다. 또한 운동량이 많아서 신체적, 정식적으로 건강을 유지하기 위해서 매일 운동을 해야 한다. 이중모를 가지고 있어 털 빠짐이 심하며, 일 년에 두 번 털갈이를 한다. 일반적으로 건강하지만 고관절 이형성증, 눈 질병등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정기적인 검진이 필요하다. 또한, 식성이 좋아서 쉽게 비만이 나타나기 때문에 꾸준한 운동과 식단 관리가 필요하다. 수명은 12~3년이다.

펨브록 웰시코기 본문 이미지 1

참조항목

, 목양견

역참조항목

카디건 웰시코기

카테고리

  • > > >

관련동영상 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