꽃꿀

꽃꿀

[ nectar ]

꿀샘(nectary)에서 생산되는 당액이 풍부한 용액으로 꽃 안에 있거나 꽃 밖에 있다. 꽃 안에 있는 꽃꿀은 꽃가루받이를 돕는 곤충이나 동물에게 영양분으로 활용되며, 이 과정에서 타가수분이 일어난다. 꽃 밖의 꽃꿀은 개미 말벌 등의 먹이로 분비되는데, 이 곤충들은 해충을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꽃꿀을 따는 꿀벌 (왼쪽, 토끼풀; 오른쪽, 엉겅퀴)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목차

꽃가루받이 매개자

속씨식물의 꽃 안에 있는 꽃꿀을 섭취하는 곤충은 벌, 말벌, 꽃등에, 나비, 나방, 모기 등이 있고 동물로는 벌새, 동박새, 박쥐 등이 있다. 이들은 꽃가루받이를 촉진할 뿐 아니라 해충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는 경우도 있다. 꽃꿀 분비는 수분매개자의 방문이 빈번할수록 증가되며, 수분이 일어난 꽃에 남은 꽃꿀은 식물에 의해 흡수가 되는 경우도 있다.1)

꽃꿀의 구성물

꽃꿀의 주된 성분은 설탕, 포도당, 과당 등의 당이다. 그 외에 꽃꿀은 수분매개자를 유인하기 위해 다양한 탄수화물, 아미노산 및 휘발성 물질 등이 들어 있다. 꽃꿀에 들어 있는 알칼로이드, 폴리페놀 등은 방어용으로 보인다.  

꽃 안에 있는 꿀샘은 꽃받침, 꽃잎, 암술, 수술 등 여러 부위에 있다. 꿀샘이 대부분 특별한 구조로 분화하지만 그렇지 않은 경우도 있다.2) 꿀샘에서 분비하는 꽃꿀을 채취하기 위하여 수분매개자들이 꽃 안으로 드나드는 동안 수술과 암술을 스치게 되고, 이로 인해 꽃가루가 이동되고 수분이 일어난다.3)

조팝나무 꽃의 꽃안꿀샘 (출처:김형섭)

제비꽃과의 꽃잎 한 장의 아래 부분이 통처럼 길게 발달하는데,, 이 부위는 곤충이 꽃에 앉아서 꽃꿀을 보다 용이하게 채취하도록 하여 준다. 이러한 부위를 거(꽃뿔, spur)라고 하는데, 꽃잎 외에도 꽃받침이 특이하게 발달하여 꽃가루받이를 돕는 경우도 있다.4) 거의 크기, 모양, 위치 등은 다양한데 이는 수분매개자를 선택하기 위함일 것으로 추측된다.5)

제비꽃의 거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꽃안꿀샘은 당 이외에도 다양한 화학물질과 단백질을 분비하는데, 이는 박테라아와 곰팡이 등의 감염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보인다.  

꽃밖에 있는 꿀샘은 , 잎자루, 턱잎, 떡잎, 줄기, 열매 등 다양한 곳에서 발달한다.6) 꽃밖꿀샘의 주된 기능은 식물방어에 있다. 이로부터 분비되는 꽃꿀은 곤충을 끌어들여 먹이를 제공하고 곤충은 꽃꿀을 채취하며 해충도 함께 제거한다. 대표적인 곤충은 개미와 말벌이다. 

삭갈퀴의 꽃밖꿀샘. 턱잎에 검은색 점으로 보이는 곳이 꽃밖꿀샘이다.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참고문헌

1. Amino Acids. Robert Thornburg, 04/06/01, Iowa state University. Accessed April 2011
2. Willmer, Pat (2011) Pollination and floral ecology. Princeton University Press,
3. Martin H (2011) Nectar: generation, regulation and ecological functions. Trends in plant science, 16: 191-200
4. Willmer P (2011) Pollination and floral ecology. Princeton University Press
5. Pacini ENMVJ, Nepi M,. Vesprini JL (2003) Nectar biodiversity: a short review. Plant Systematics and Evolution, 238: 7-21
6. Weber MG, Keeler KH (2012) The phylogenetic distribution of extrafloral nectaries in plants. Annals of Botany, 111: 1251–12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