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대인 하프 관련 정보

유대인 하프 관련 정보

요약 유명한 유대인 하프(Jew's harp) 연주자로는 브루노 글라츨, 프란츠 고흐, 하인리히 샤이블러, 칼 유렌스타인 등이 있다. 이들 중 일부는 유대인 하프 여러 대를 연결하는 방법을 고안하여 보다 많은 음을 연주하려고 시도하기도 했다. 유대인 하프는 어느 악기에서도 찾아보기 힘든 특이한 음향효과 때문에 대중음악, 애니메이션 음악, 영화음악 등 각종 음악 장르에서 사용되어 왔다.

1. 유대인 하프 연주자

1) 20세기 이전

18세기의 유명한 유대인 하프 연주자로는 멜크 사원(Melk Abbey)의 브루노 글라츨(Bruno Glatzl, 1721~1773)이 있다. 알브레히츠베르거(J. G. Albrechtsberger, 1736~1809)가 작곡한 유대인 하프가 포함된 실내악곡은 브루노를 위한 작품으로 알려졌다.

프란츠 코흐(Franz Koch, 1761~1831)는 가 발굴한 유대인 하프 연주자이다.

유대인 하프는 낼 수 있는 음이 제한적이기 때문에 선율을 연주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이러한 단점을 보완하기 위해 연주자들은 여러 개의 유대인 하프를 다르게 조율하여 원하는 음을 냈다. 여러 대의 유대인 하프를 가지고 연주하는 방식은 바바리안 마이르 형제(Bavarian Mayr brothers)가 최초로 시도했다고 알려졌다. 이들은 네 대의 유대인 하프를 이용하여 연주했다고 한다.

1816년 요한 하인리히 샤이블러(Johann Heinrich Scheibler, 1777~1837)는 여러 대의 유대인 하프를 원반에 연결하여 연주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자신이 제작한 이런 유대인 하프를 '아우라'(Aura)라고 불렀는데 이것은 두 개의 원반 사이에 각각 세 대와 다섯 대의 유대인 하프를 연결하고 중앙을 고정시킨 것이다. 이 여덟 대의 유대인 하프를 각기 다른 기본음으로 조율하여 원하는 음을 거의 다 연주할 수 있게 했다.

여덟 대의 유대인 하프를 연결하여 사용한 요한 하인리히 샤이블러

여덟 대의 유대인 하프를 연결하여 사용한 요한 하인리히 샤이블러

샤이블러의 아우라

샤이블러의 아우라

칼 유렌스타인(Karl Eulenstein, 1802~1890)은 19세기 가장 걸출한 유대인 하프 연주자로 알려져 있다. 그는 특히 여러 대의 유대인 하프를 동시에 연주한 사람으로 유명하다. 보통 16대의 유대인 하프를 가지고 연주했다고 한다. 이 외 18세기와 19세기의 비르투오소들도 여러 대의 유대인 하프를 이용하여 연주했다고 알려졌다.

19세기 유대인 하프 연주자 칼 유렌스타인(Karl Eulenstein)의 초상

19세기 유대인 하프 연주자 칼 유렌스타인(Karl Eulenstein)의 초상 G. Adcock 작, 1833년

2) 20세기 이후

초기의 유명한 연주자로는 스코트랜드의 백파이프 연주자인 앵거스 로리(Angus Lawrie)와 패트릭 디바인(Patric Devane)을 들 수 있다. 앵거스 로리는 스코트랜드의 백파이프 연주 방식을 유대인 하프의 연주에 응용하여, 각각의 음을 음색을 대조시키며 다르게 연주한 것으로 유명하다. 그는 이를 위해 연구개(velum: 구강의 위 벽 중 뒤쪽의 말랑한 부분)를 위아래로 움직여서 입 안의 공명을 다양하게 변화시키는 방법을 사용하였다. 노르웨이의 에릭 뢰인(Eric Røine), 스베인 웨스타드(Svein Westad), 아논 이글랜드(Ånon Egeland) 등의 유대인 하프 연주자가 이 방법을 사용하였다.

또한 여러 대의 유대인 하프를 이용하는 방법도 유대인 하프 연주자들이 여전히 즐겨 사용한다.

유대인 하프 연주자 뮈케(Michael von Muecke)가 여러 대의 유대인 하프를 가지고 연주하는 모습

유대인 하프 연주자 뮈케(Michael von Muecke)가 여러 대의 유대인 하프를 가지고 연주하는 모습

존 라이트(John Wright)는 앵거스 로리의 영향을 받은 인물이며 그의 연주 기법들을 전수받았다. 그는 1971년 La Guimbarde>라는 타이틀을 단 첫 솔로 앨범을 제작하였다. 그는 자신의 형제인 마이클 라이트(Michael Wright), 데이빗 라이트(David Wright)와 함께 트리오로 유대인 하프를 연주하기도 했다. 이들 삼형제는 1974년 The Lark in the Clear Air>라는 앨범의 수록곡 "Banish Misfortune"에서 유대인 하프를 연주하였다.

존 라이트는 유대인 하프를 연주할 뿐 아니라 악기 자체에 대해서도 심도 있는 연구를 병행하였다. 독일의 유대인 하프 연주자인 폰 바크스(Phons Baks)와 함께 컴필레이션 음반도 작업하였다. 또한 베트남의 유대인 하프인 단모이 연주자 트란 쿠앙 하이(Tran Quang Hai)와 폰 바크스, 존 라이트 세 사람은 2000년 파리에서 유대인 하프에 대한 워크숍을 개최하여 흥미를 끌었다.

2. 대중음악에서의 유대인 하프 연주

많은 대중음악 연주자 및 그룹이 유대인 하프를 사용한 음반을 남겼다.

1930년대 활동했던 가수 라 볼덕(La Bolduc, Mary Rose-Anna Bolduc, 1894~1941)은 노래뿐 아니라 바이올린과 유대인 하프의 연주로도 유명했던 인물이다. 볼덕은 "Ton amour, ma Catherine"이란 곡에서 유대인 하프를 연주하였다. 소니 테리(Sonny Terry)는 미국의 블루스(blues)와 포크(folk) 뮤지션인데, 유대인 하프도 능숙하게 다루었다. 1961년 출시된 음반 Sonny Terry's New Sound. The Jaw harp in Blue & Folk Music>에 그의 유대인 하프 연주가 수록되었다.

유대인 하프 연주가 실린 <Sonny Terry's New Sound>의 표지

유대인 하프 연주가 실린 Sonny Terry's New Sound>의 표지

(The Beatles)의 멤버 존 레논(John Lennon)도 유대인 하프를 연주하였는데, 1967년 비틀즈의 음반 Magical Mystery Tour>의 2번 트랙 "The Fool on the Hill"에 유대인 하프 연주가 실려 있다.

비틀즈의 <Magical Mystery Tour>의 음반 표지

비틀즈의 Magical Mystery Tour>의 음반 표지

이 외에도 싱어송 라이터 레너드 코헨(Leonard Cohen), 영국의 록 밴드 더 후(The Who), 재즈 뮤지션 존 존(John Zorn)을 비롯한 다수의 음반에서 유대인 하프 연주를 찾을 수 있다.

유대인 하프가 가장 빈번하게 연주되는 쟝르는 월드 뮤직일 것이다. 많은 얼터너티브 밴드나 월드 뮤직 밴드들이 유대인 하프가 편성된 레퍼토리를 연주하였다. 영국에서 활동하는 브라질 밴드 '템포 노보'(Tempo Novo)의 멤버인 샌디 밀러(Sandy Miller)는 음반 Canto de Ossanha>에서 유대인 하프 솔로를 연주하였다.

3. 애니메이션과 게임 음악에서의 유대인 하프 연주

유대인 하프는 특히 '보잉~' 이라고 들리는 특이한 울림 때문에 애니메이션이나 영화에서 점프하거나 통통 튀거나, 혹은 사람이나 물건이 서로 부딪히거나 하는 상황 등에서 효과음으로 유용하게 사용된다.

1) 애니메이션

신발 속 아이들(The Kids in the Shoe)

1935년 인기를 끌었던 이 애니메이션에서는 엄마가 아이들을 재우고 방을 나가자마자 장난꾸러기 아이들이 침대 속에서 유대인 하프를 들고 나와 연주하고 노래 부르는 장면이 삽입 되어있다. 특히 극 중 20여 초간 연주되는 한 아이의 유대인 하프 솔로가 압권이다.

스누피: 찰리 브라운이라 불리는 소년(Snoopy: A Boy Named Charlie Brown)

1969년 제작된 애니메이션인 이 작품에서 스누피는 유대인 하프를 연주한다. 유대인 하프(Jew's harp)이라는 명칭 대신 '스누피 하프'(Snoopy's Harp)라고 불린다. 애니메이션에서는 찰리가 학교에서 열리는 스펠링 대회를 준비할 때 스누피와 리노스(Linus)가 스펠링을 기억하기 좋게 노래를 만들고 스누피는 유대인 하프로 반주를 한다. 다음날 스펠링 대회에 나간 찰리가 스펠링을 헛갈려 하자 스누피가 학교 밖에서 유대인 하프를 연주하여 힌트를 주고 여기에서 힌트를 얻는 찰리는 결국 교내 스펠링 대회 챔피언으로 등극하게 된다. 유대인 하프를 연주할 때 연주자의 발음을 들을 수 있다는 사실을 잘 활용한 스토리라고 할 수 있다.

《찰리 브라운이라 불리는 소년》의 오리지날 사운드 트랙 표지

《찰리 브라운이라 불리는 소년》의 오리지날 사운드 트랙 표지

또한 1972년작 《스누피, 내 사랑 스누피》(Snoopy, Come Home)는 뮤지컬의 형식을 띤 애니메이션이다. 이 작품에서 스누피와 그의 친구인 우드스톡이 휘파람을 불고 숟가락으로 냄비를 두드리며 신나게 즉흥연주를 하는 장면이 있는데, 이 때 스누피가 갑자기 주머니에서 유대인 하프를 꺼내 멋지게 연주한 후 친구들과 함께 춤춘다.

2) 게임 음악

일본 작곡가 우에마츠 노부오(Nobuo Uematsu, 1959~ )는 비디오 게임 《Final Fantasy VIII》에서 유대인 하프를 (drone, 지속저음)으로 사용하였다.

4. 미국 서부 영화에서의 유대인 하프 연주

유대인 하프는 미국의 서부 개척 시대를 다룬 영화의 배경음악으로도 등장한다. 소설가 (Mark Twain, 1835~1910)은 유대인 하프가 인디언들의 주요 교역 물품 중 하나였다고 언급하기도 했는데 이러한 연관성 때문인지는 확실치 않으나, 서부 영화의 주요 장면에서 유대인 하프가 직접 등장하거나 배경음악으로 사용되는 예가 빈번하다. 1935년 제작된 《애리조니안》(Arizonian)에서 주인공이 1분여 동안 유대인 하프 솔로를 연주하다가 다른 악기들과 같이 춤을 반주하는 장면이 있다. 또한 1947년 퓰리처상을 수상한 《광대한 미주리주 횡단》(Across the Wide Missouri)에서도 주인공 역의 클락 게이블(Clark Gable)이 멋지게 유대인 하프를 연주하는 장면이 삽입되었다.

이 외에도 1936년작 《평원의 사나이》(The Plainsman), 1954년작 《7인의 신부》(Seven Brides for Seven Brothers), 1954년 작 《머나먼 지평선》(The Far Horizons), 1960년 작 《언포기븐》(The Unforgiven) 등에서 유대인 하프의 연주를 보거나 들을 수 있다.

참고문헌

  • "Jew's harp." (Grove Music Online).
  • ""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 ""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연관목차

1010/134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