잎몸

잎몸

[ leaf blade ]

쌍떡잎식물은 납작한 잎몸이 잎자루에 연결되어 줄기에 붙어 있다. 반면, 대부분의 외떡잎식물의 잎은 잎몸의 아랫부분이 줄기를 둘러싸는 잎집에 연결되어 있다. 잎몸의 주된 기능은 탄소를 당분으로 고정시키는 것이며, 광합성을 하는 엽육세포(mesophyll cell)가 주된 구성 세포이므로 초록색이다. 잎몸은 바늘 모양으로부터 원형까지 매우 다양하며, 갈라지기도 하고 가장자리에 톱니가 있기도 하다.1)

쌍떡잎식물의 하나인 왕벚나무 잎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외떡잎식물의 하나인 강아지풀의 잎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목차

구조

대부분의 쌍떡잎식물의 잎몸은 태양을 바라보는 쪽에 울타리조직(책상조직, palisade mesophyll)의 세포들이 촘촘히 배열되어 있고, 그늘진 쪽으로는 해면조직(spongy mesophyll)의 유세포들이 느슨하게 분포되어 있다. 그늘진 쪽에 있는 기공을 통해 흡수된 이산화탄소는 해면조직 사이를 통해 이동하여 각 엽육세포에 도달한다. 합성된 당은 잎맥(vein)에 들어 있는 체관부를 통해 잎몸 밖으로 이동하며, 물은 물관부를 통해 잎몸으로 공급된다.1) 그러나 유칼리나무(Eucalyptus)와 같은 일부 쌍떡잎식물에서는 울타리조직이 잎 양면에 모두 존재한다.2)

외떡잎식물의 잎몸에는 울타리층 엽육세포가 따로 존재하지 않고 한 종류의 엽육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엽육세포와 관다발 사이에 관다발초 세포(bundle sheath cell)가 발달되어 있는 경우도 있는데, 옥수수와 같은 C4 식물에서는 다발초세포가 광합성 효율을 높이는 데 작용한다.1)

기능

잎몸의 주된 기능은 태양에너지를 받아들여 이산화탄소와 물을 자료로 설탕과 포도당을 만드는 것이다. 이렇게 해서 합성된 당은 잎자루 혹은 잎집을 통해 줄기로 전달되고 뿌리, 열매 등으로 이동하여 식물이 자라고 분화하는 데 필요한 에너지와 구조물로 사용된다. 잎몸은 기공을 통해 광합성에 필요한 이산화탄소를 흡수하고 산소를 방출하는데, 이 과정 중에서 물이 증발한다. 물의 증발은 잎의 온도를 낮추는 효과가 있지만 과도한 물의 손실을 막기 위해 잎몸의 표면은 각피로 싸여 있어 방수성을 갖는다.

잎몸은 광합성 산물을 저장해 두는 기능을 하며, 다육식물(succulent)에서는 물을 저장하는 기관이기도 하다. 콩과 식물에서 잎몸의 일부는 덩굴손으로 바뀌며, 선인장에서 잎몸은 바늘처럼 분화한다. 벌레잡이통풀속(Nepenthes)과 세라세니아속(Sarracenia) 등의 식충식물의 잎몸은 벌레를 잡는 특이한 구조로 발달한다.

모양

잎몸의 형태는 매우 다양한데, 원형, 장타원형, 난형, 도란형, 선형, 침형, 신장형, 심장형 등이 가장 보편적인 모양이다.

잎몸의 형태. 1, 원형. 2, 장타원형. 3, 난형. 4, 도란형. 5, 선형. 6, 침형. 7, 신장형. 8, 심장형. (출처: 한국식물학회)

원형(orbicular): 원형에 가까운 둥근 잎

타원형(elliptic): 타원형의 잎으로, 길면서 타원형의 경우 장타원형, 짧으면서 타원형의 경우 광타원형으로 불린다.

장타원형의 느티나무 잎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난형(ovate): 달걀 모양이며 잎자루 쪽이 정단 쪽 보다 넓은 잎

달걀모양의 꽃다지 잎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도란형(obovate): 달걀 모양이며 잎자루 쪽이 정단 쪽 보다 좁은 잎

선형(linear): 좁고 긴 잎으로 주로 벼과 식물의 잎몸

선형의 바랭이 잎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침형(acicular): 바늘처럼 가늘고 끝이 뾰족한 잎.

침형의 소나무 잎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신장형(reniform, kidney-shaped): 신장 모양으로 폭이 넓고 잎자루 쪽이 안으로 들어간 잎으로 잎자루가 있다.

신장형의 족도리 잎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심장형(cordate, heart-shaped): 심장 모양으로 잎자루 쪽이 안으로 들어간 잎으로 잎자루가 있다.

심장형의 초롱꽃 뿌리잎 (출처: 한국식물학회, 안진흥)

정단(apex)

잎몸의 정단은 예두(acute), 둔두(obtuse), 원두(rounded), 평두(truncated), 요두(emarginate) 등 다양한 모습을 한다.

잎 정단 모양. 1, 예두. 2, 둔두. 3, 원두. 4, 평두. 5, 요두. (출처: 한국식물학회)

밑 부분(base)

잎몸 밑 부분은 둔저(obtuse), 예저(acute), 원저(rounded), 절저(truncated), 심장저(cordate) 등의 모습을 한다.

1, 둔저. 2, 예저. 3, 원저. 4, 절저. 5, 심장저. (출처: 한국식물학회)

참고문헌

1. 이규배 (2016) 식물형태학 제3판. 라이프사이언스 
2. Shelley AJ, Smith WK, Vogelmann TC (1998) Ontogenetic differences in mesophyll structure and chlorophyll distribution inEucalyptus globulus ssp. globulus (Myrtaceae). American Journal of Botany, 86: 198–20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