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리온

아리온

신성한 동물

[ Arion ]

요약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신마(神馬)로 데메테르 여신이 포세이돈에게 겁탈당하여 낳았다. 포세이돈은 데메테르가 그의 구애를 뿌리치기 위해 말로 변신하자 그 자신도 말로 변신하여 겁탈하였다. 아리온은 테바이를 공략한 7장군 중 한 명인 아드라스토스의 날쌘 말로 이름을 떨쳤다.
외국어 표기 Ἀρίων, 혹은 Ἀρείων(그리스어)
구분 신성한 동물
별칭 아레이온(Areion)
관련 사건, 인물 7장군의 테바이 공략
가족관계 포세이돈의 아들, 데메테르의 아들, 데스포이나의 남매

아리온(신마, 神馬) 인물관계도

※ 관계도 내 인명 클릭시 해당 표제어로 연결됩니다.

아리온 인물관계도
포세이돈데메테르

아리온은 포세이돈데메테르가 말로 변신하여 정을 통한 뒤 낳은 두 명의 자식 중 하나다. 또 다른 자식은 이름을 알 수 없는 딸이라고도 하고, 데스포이나라는 이름의 딸이라고도 한다. 다른 전승에 따르면 아리온은 서풍의 신 제피로스하르피이아이의 하나인 포다르게와 결합하여 낳았다고도 하고, 대지의 여신 가이아가 낳았다고도 한다.

신화 이야기

말로 변신한 데메테르와 포세이돈

데메테르하데스에게 납치되어 저승으로 끌려간 딸 페르세포네를 찾아 온천지를 돌아다니고 있을 때였다. 그녀를 사랑하게 된 포세이돈이 구애하였지만 데메테르는 포세이돈의 구애를 받아들일 마음이 없었다. 데메테르는 귀찮게 따라다니는 포세이돈을 따돌리기 위해 암말로 변하여 아르카디아의 온키오스 왕의 말들 틈에 숨었다.

하지만 포세이돈은 이에 속지 않고 자신도 말로 변하여 기어코 데메테르와 사랑을 나누었다. 이로 인해 데메테르는 임신을 하였고 얼마 후 딸 데스포이나와 신마 아리온(아레이온)을 낳았다. 아리온은 처음에는 온키오스 왕의 소유였는데, 헤라클레스가 축사청소의 대가를 지불하지 않은 아우게이아스 왕에게 복수하기 위해 엘리스를 공격할 때 빌려갔다. 헤라클레스는 이 말을 나중에 테바이를 공략한 7장군 중 한 명인 아르고스의 왕 아드라스토스에게 주었다(→‘아우게이아스’ 참조).

아드라스토스

아리온은 바람처럼 빠른 말이었다. 호메로스는 『일리아스』에서 누구보다도 더 빨리 달리는 말로서 “아드라스토스의 날랜 신마인 고귀한 아리온”과 “말들 중에서 가장 훌륭하다는 라오메돈의 말들”(→‘라오메돈’ 참조)을 언급했다. 또 파우사니아스는 아드라스토스가 테바이 원정 때 7장군 중 유일하게 목숨을 건질 수 있었던 것은 순전히 “검은 갈기의 말 아리온” 덕분이었다고 했다. 아르고스 군이 테바이 군에게 패하자 아리온은 아드라스토스를 태우고 재빨리 싸움터를 벗어나 안전한 곳에 그를 내려놓았다고 한다(→‘테바이 공략 7장군’ 참조).

현대의 아리온

아리온은 미국 소설가 릭 라이어던의 『퍼시 잭슨』 시리즈에 등장하여 주인공을 태우고 활약한다.

미쓰비시 자동차 ‘스타리온(Starion)’은 ‘스타(Star)’와 ‘아리온(Arion)’이 결합된 이름이다.

북미시장에서 크게 인기를 끌고 있는 온라인 게임 ‘Wizard101’의 캐릭터로 등장한다. 여기서도 아리온은 포세이돈의 아들로 등장하며, 마찬가지로 포세이돈의 딸인 반인반수의 괴물 라미아와는 남매지간이다(→‘라미아’ 참조).

참고자료

  • 호메로스, 『일리아스』
  • 아폴로도로스, 『비블리오테케』
  • 파우사니아스, 『그리스 안내』
  • 피에르 그리말, 『』, 열린책들
  • W. H. Roscher, 『Ausführliches Lexikon der griechischen und römischen Mytholog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