흥천면

흥천면

[ Heungcheon-myeon , 興川面 ]

요약 경기도 여주시 서부에 있는 면.
흥천면

흥천면

위치 경기도 여주시 서부
면적(㎢) 44.19
행정구분 25행정리(14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경기도 여주시 흥청면 효자로 154(효지리 376)
인구(명) 5,249(2012년)

북동쪽으로 대신면(大神面), 남동쪽으로 세종대왕면(世宗大王面), 서쪽으로 이천시 백사면(栢沙面), 남서쪽으로 이천시 부발면(夫鉢面), 북서쪽으로 금사면(金沙面)에 접한다. 남한강 남쪽에 있다.


1914년 행정구역 통폐합 때 흥곡면(興谷面)과 길천면(吉川面) 일부를 병합하여 흥천면이라 명명하였다. 이후 여주시에 속하였다가 2013년 9월 23일 여주시이 시(市)로 승격하면서 여주시에 속하여 복대리·계신리·문장리·내사리·외사리·상대리·하다리·상백리·귀백리·율극리·효지리·대당리·신근리의 14개 법정리(25행정리)를 관할한다.


기반암은 주로 대보화강암(大寶花崗岩)과 화강편마암(花崗片麻岩)이다. 주요 산은 기관산(箕觀山)과 모란봉[牧丹峰]이며, 주요 하천은 복하천, 세종대왕면과 경계를 이루는 양화천(楊花川), 남한강 등이다. 면을 남북으로 관류하는 복하천에 의해서 2개 지역으로 나뉜다.


대부분의 지역은 저위 침식구릉지이나 하천 연변에는 충적지가 넓게 분포하여 토지가 기름지고 관개시설이 잘 되어 쌀·보리 등 각종 농산물이 많이 산출된다. 주요 생산 작물은 쌀이며, 화훼농가와 축산업 그리고 가지·참외·오이·상추 등 원예작물도 지역 특산물로 재배된다.


문화재로는 계신리에 마애여래입상(磨崖如來立像 경기유형문화재 98), 북대리에 임은 이민곤 영정(林隱李敏坤影幀 경기문화재자료 106), 문장리에 홍영식묘(洪英植墓 향토유적 7)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