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척

구척

[ 狗脊 ]

분류 과학기술/의약 > 약재설명

무독, 온溫

구척 본문 이미지 1
구척 본문 이미지 2

다른이름 扶盖(부개), 百枝(백지), 金毛狗脊(금모구척), 狗靑(구청), 苟脊(구척), 强려(강려)
약맛 고(苦) 감(甘)
귀경 간(肝) 신(腎)
주치 風濕痺痛, 足膝軟弱, 遺尿, 腰痛脊强, 腰痛, 尿頻, 腰背痠疼, 膝痛, 不能俯仰, 帶下, 金瘡跌損, 各種腰痛, 脚弱
약용부위 줄기

처방

일상산(一上散) : 동의보감

금기

腎虛有熱로 小便이 不利하거나 短澁하고 口苦舌乾한 症에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强腰膝, 祛風除濕, 補肝腎, 生肌止血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허리와 척추가 뻗뻗한 것을 치료하고, 관절을 부드럽게 하고 온몸이 저린 것을 치료하며, 寒濕으로 인하여 무릎이 아픈 것을 치료하므로 노인에게 좋다<本經>.

소변을 참지 못하는 것을 치료하고 남자가 다리가 약하고 허리가 아픈 것을 치료한다. 風邪로 인하여 소변이 방울방울 떨어지는 것을 치료하며 기운이 없고 눈이 어두운 것을 치료하며 척추를 튼튼하게 하여 구부리고 펴는 것을 부드럽게 한다. 여자가 내상으로 인하여 관절이 무거운 것을 치료한다<별록>.

남녀 모두 독한 風邪로 인하여 다리에 힘이 없는 것을 치료하며, 腎氣虛弱을 치료하고 손상된 筋骨을 회복시키고 남자의 성적 능력을 돕는다(甄權). 肝腎을 튼튼하게 하고 뼈를 튼튼히 하며 風症과 虛證을 치료한다(李時珍).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强膂<別錄>, 扶筋<別錄>, 百枝<本經>, 狗靑<吳普>이 있다.

蘇恭은 “이 약의 싹은 貫衆과 비슷하고 뿌리는 길고 잔가지가 많아 개의 脊骨과 같으며, 果肉은 靑綠色이므로 그렇게 이름을 붙였다.”고 하였다.
李時珍은 “强膂, 扶筋이라는 말은 효능에 따라 이름을 붙인 것이다.
<別錄>에는 또한 扶蓋라는 명칭이 있는데, 扶筋을 잘못 쓴 것이다.
<本經>에는 狗脊을 일명 百枝라고 하였고, <別錄>에서는 萆薢를 일명 赤節이라고 하였는데, <吳普本草>에서는 百枝를 萆薢라고 하였으니, 赤節이 狗脊이 된다고 하였으나 모두 틀린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