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동화

관동화

[ 款冬花 ]

분류 과학기술/의약 > 약재설명

무독, 온溫, 태음인

관동화 본문 이미지 1
관동화 본문 이미지 2

다른이름 顆凍(과동), 款凍(관동), 菟奚(토해), 冬花(동화), 氐冬(저동), 鑽凍(찬동), 橐吾(탁오), 虎須(호수)
약맛 감(甘) 신(辛)
귀경 폐(肺)
주치 哮症, 肺脹, 肺?, 肺勞, 喘症, 外感咳嗽
약용부위 꽃봉오리

처방

가미백화고(加味百花膏)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薑, 분량 : 3, 단위 :片
본초명 : 紫菀,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烏梅, 분량 : 1, 단위 :個
본초명 : 百部根,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款冬花, 분량 : 1, 단위 :兩

고백화고(古百花膏 )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百合, 분량 : 各等分
본초명 : 款冬花, 분량 : 各等分, 단위 :

금기

품은 損氣助熱할 수 있으므로, 咳血과 肺癰으로 因한 咳嗽膿血者의 경우에는 愼用

효능

潤肺下氣, 止咳平喘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 기침, 상기(上氣), 천식, 갑작스러운 인후폐색, 소아의 경련발작, 한열왕래를 치료한다.
: 소갈(消渴)과 천식으로 호흡이 곤란한 것을 치료한다.
견권(甄權): 심폐의 이상으로 호흡이 급한 것, 양기가 부족과 과로로 기침이 끊이지 않는 것, 콧물과 타액이 끈적이는 것, 폐가 건조하여 기침이 끊이지 않고 폐에 癰(옹)이 생긴 것, 피고름을 토하는 증상을 치료한다.
지대명(池大明): 심폐(心肺)를 촉촉하게 하고 오장(五臟)을 돕고 가슴이 답답한 증상을 없애고 가래를 삭히고 간열(肝熱)을 없애서 눈을 밝게 하고 풍사(風邪)의 침범 등을 막는다.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관동(款凍), 과동(顆凍), 저동(氐冬), 찬동(鑽凍), 토해(菟奚), 탁오(橐吾), 호수(虎須)이 있다.

이시진(李時珍): 에 의하면 낙수(落水)가 연말이 되어 얼음이 어는 시기가 되면 겨울 동안을 죽지 않고 지내다가 꽁꽁 언 초원에 싹을 틔우며 얼음을 가르고 나오기 때문에 과동(顆凍)이라는 명칭이 생겼다. 그런데 후인들이 잘못하여 관동(款冬), 또는 관동(款凍)이라고 하였다. 관(款)은 지낸다는 의미의 지(至)의 뜻을 지니고 있어서 겨울을 지내고 꽃을 피운다는 의미이다.
구종석(寇宗奭): 모든 풀 중에 오직 이것만이 얼음과 눈의 영향을 받지 않고 가장 먼저 봄을 알린다. 때문에 세상 사람들은 그것을 얼음을 뚫고 나온다는 의미의 찬동(鑽凍)이라고 하였다. 이 약초는 비록 눈과 얼음 아래에 있지만 때가 이르면 역시 싹을 틔우기 때문에 사람들이 봄이 되면 야채를 대신해서 채취한다. 약에 사용하는 것은 꽃이 조금만 핀 것이 좋은 것이다. 이미 꽃을 피워 향기가 난다면 모두 효능이 없어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