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인

구인

[ 蚯蚓 ]

분류 과학기술/의약 > 약재설명

무독, 한寒

구인 본문 이미지 1
구인 본문 이미지 2

다른이름 白頸蚯蚓(백경구인), 地龍(지룡), 土龍(토룡)
약맛 함(鹹)
귀경 간(肝) 비(脾) 폐(肺) 방광(膀胱)
주치 風熱頭痛, 肺熱喘咳, 中風偏癱, 原發性高血壓, 熱毒黃疸, 水腫, 小便不利, 目赤腫痛, 歷節風痛, 高血壓, 高熱狂躁, 驚風抽搐, 肝風內動
약용부위 전체

금기

性이 寒하므로 脾胃虛寒者, 陽虛便溏者와 實熱이 없는 者는 服用을 忌한다.

효능

降壓, 舒筋活絡, 止咳平喘, 淸熱解毒, 通利小便, 平肝熄風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 기생충으로 인한 積聚(적취)를 치료하며 전염병의 원인과 기생충을 제거하고 蠱毒(고독)을 치료하며 蛔蟲(회충)을 죽인다.
: 죽어서 물처럼 된 것을 하용하면 傷寒(상한)과 熱(열)이 몸속에 잠복한 열이 狂症(광증)을 일으키는 것을 치료하고 黃疸(황달)과 배가 팽팽하고 부풀어 오르는 것을 치료한다.
陳藏器(진장기): 溫病(온병)에 열이 심해서 헛소리를 하는 증상에 즙을 내어 마시면 모두 효과가 있다. 태운 가루를 복용하면 蛔蟲(회충)을 없앨 수 있다. 진흙을 제거하고 소금을 뿌려서 물로 만들면 모든 유행성 질환에 의한 발열과 소아의 발열에 의한 경련을 치료하고 丹毒(단독)과 옻오른 증상에도 바른다.
蘇恭(소공): 파를 넣어 물로 만든 것은 귀가 잘 들리지 않는 것을 치료한다.
: 中風(중풍), 癎疾(간질)과 인후가 부어서 호흡이 곤란한 증상을 치료한다.
: 射罔(사망, 草烏(초오)의 즙을 뜻함)의 독을 해독한다.
: 마른 것을 복아서 가루로 만든 것은 뱀에 물린 상처를 치료한다.
蘇頌(소송): 脚氣病(각기병)을 치료한다.
李時珍(이시진): 傷寒(상한)과 瘧疾(학질)을 치료하며 열이 심해서 狂症(광증)과 가슴이 답답한 증상이 나는 것을 치료한다. 어른과 소아의 소변이 통하지 않는 것을 치료하고 급만성 경련발작, 전신의 관절통증, 생식기 피부질환, 완고한 두통, 안구 충혈, 뻣뻣해진 혀, 인후가 붓고 호흡이 곤란한 증상, 콧속에 군살이 돋은 증상, 귓속에서 진물이 흐르는 증상, 대머리, 임파선염, 음낭종창, 탈항을 치료한다. 거미에 물린 곳을 치료하고 그리마가 귓속에 들어간 것을 치료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으로는 螼螾(근인), 胊윤(구윤), 堅蚕(견잠), imagefont蟺(원선), 曲蟺(곡선), 土蟺(토선), 土龍(토룡), 地龍子(지룡자), 寒imagefont(한헌), 寒蚓(한인), 附蚓(부인), 歌女(가녀)가 있다.

李時珍(이시진): 蚓(인)은 기어간다는 뜻으로 앞쪽은 수축하고 뒤쪽은 늘려서 이동하며 그 구부린 모양이 언덕(丘(구))와 비슷하기 때문에 蚯蚓(구인)이라고 한다. 에서는 螼螾(근인)이라고 하였고, 巴(파) 사람들은 朐윤(구윤)이라고 했는데, 모두 音(음)이 비슷한 글자로 변한 것이다. imagefont蟺(원선), 曲蟺(곡선)은 그 모양을 본뜬 것이다. 에서 뱀장어 같이 옆으로 꿈틀대기도 하고 혹은 뱀처럼 꿈틀대면서 움직여 마음대로 가다서다를 할 수 있으며 장애물이 생기면 바로 구부릴 수 있다고 한 것이 바로 이것이다. 점치는 사람들은 지렁이를 興하는 징조라고 말하고 또한 날이 흐릴 것인지 맑을 것인지를 알기 때문에 土龍(토룡)이나 龍子(용자)라는 명칭이 생겼다고 하였다. 또한 지렁이가 길게 울 수 있다고 여겨서 歌女(가녀)라는 명칭이 생겼다.
池大明(지대명): 길에서 밟혀 죽은 것을 千人踏(천인답)이라고 하며 약에 넣으면 더욱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