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산대

화산대

[ volcanic zone , 火山帶 ]

요약 어느 지질시대 내에 분출한 여러 개의 화산이 배열된 지대를 말하며 화산의 규칙적인 분포는 판구조론에 의해서 잘 설명이 된다. 지진대와 많이 유사하다.

세계의 활화산의 수는 약 850이다. 이들을 작은 축척의 세계지도 상에 도시하면 대다수가 좁고 긴 띠 모양[帶狀]으로 분포하고 있어 이를 화산대라 한다. 태평양 연안을 따라 분포하는 화산들이 가장 뚜렷한 대상 분포를 하고 있으며 이것이 환태평양화산대이다. 아프리카와 유라시아대륙에도 화산이 있는데 이들도 거의 대상 분포를 하고 있다. 태평양·대서양·인도양에는 고립된 화산섬이 있다. 즉 활화산은 분포로 보아 선상(線狀) 또는 대상분포로 된 것과 고립형의 것이 있다. 마그마의 성질로 보아 환태평양화산대에 있는 화산들은 안산암질인 성층화산(成層火山)이 우세한 반면, 고립형 화산은 하와이에서와 같이 대부분 현무암질이다.

화산대 본문 이미지 1
환태평양화산대

이러한 화산의 규칙적인 분포는 판구조론(plate tectonics)에 의하여 잘 설명된다. 즉 판의 융기대와 침하대, 그리고 판의 내부에 분포하는 화산으로 나눌 수 있다.

⑴ 융기대의 화산:대서양 중앙해령·동태평양 해령 ·인도양 중앙해령 등 융기대의 축부(軸部)는 2개의 판이 떨어져 나가면서 그 곳에서는 새로운 대양저지각이 만들어진다. 나스카 판의 북쪽에 있는 갈라파고스 열목대(Galapagos fracture zone)나 대서양 중앙해령의 열곡에서는 에클로자이트의 열하분출이 있음이 알려져 있다. 아이슬란드에 분포하는 화산은 대서양중앙해령 축부의 열곡을 따라 분포한다.

⑵ 침하대의 화산:대륙판과 바다의 판, 즉 두 판이 서로 맞부딪치는 곳에서 생성된 마그마에 유래된 화산들은 베니오프대(Benioff zone)의 깊이에 따라 마그마의 성질이 다르다. 환태평양화산대는 이와 관련된 것으로 그 곳에 분포하는 화산들은 모두가 복성화산(複成火山)이다. 마그마의 점성은 현무암보다 높고 가스의 함유량도 많아 폭발성 분화를 하고 성층화산의 특색을 나타낸다.

⑶ 판 내의 화산:하와이 화산들을 비롯하여 남태평양에 분포하는 많은 화산들은 거대한 태평양판의 한가운데 있다. 판 내에 있는 화산은 대양저판뿐만 아니라 그보다 적은 수이지만 대륙판 내에도 있다. 대양저판 내에 있는 화산들은 하와이에서와 같이 현무암질인 하와이형 순상화산(楯狀火山)을 이루는 경우가 많다. 이들은 흔히 하와이 화산 고리[環]와 같은 방향으로 줄지어 있는데 남동쪽에 있는 것일수록 젊은 화산이며 현재 활동을 하고 있는 마우나로아·킬라우에아화산은 하와이제도의 남동단에 있는 하와이섬에 있다. 미국의 와이오밍주에 있는 옐로스톤국립공원은 유명한 화산대로 대륙판 내에 있다. 이들은 유문암질 화산으로 점재(點在)하는 경향을 보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