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형성층

전형성층

[ procambium ]

전형성층은 줄기와 뿌리의 정단 부위에서 있는 분열조직(meristem)으로부터 형성된 조직 중 하나이다. 전형성층은 식물의 축과 평행하게 길어진 세포로 구성되어 있다. 전형성층은 미분화된 세포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점차 분화하여 초기관다발로 발달한다.1) 

목차

전형성층의 발달

줄기에서 전형성층은 정단 바로 아래에 위치하고 있다. 전형성층은 주변의 기본분열조직(ground meristem)에 의해 둘러싸여 있다. 그 아래로 내려가면 전형성층에서 초기 물관부와 초기 체관부가 발달하기 시작한다. 슈트 정단분열조직에서 돌출된 잎원기(leaf primordium)에서도 전형성층이 형성되어 줄기 끝의 전형성층과 연결된다. 뿌리에서는 뿌리 끝의 시원세포지역 위의 중앙 부위에 전형성층이 원통형 또는 고리 모양으로 형성되며 주변의 기본분열조직에 의해 싸여 있다. 전형성층은 뿌리의 관다발조직으로 발달한다.

줄기의 구조 (출처: GettyimagesKorea)

전형성층 분화 신호

슈트 정단부에 있는 어린잎을 제거하면 전형성층의 분화가 정지된다. 제거된 어린잎을 캘러스 조직에 이식하면 전형성층와 관다발조직이 형성된다. 이러한 현상은 어린잎에서 전형성층 발달을 조절하는 신호물질이 분비되는 것을 암시한다. 전형성층의 옥신사이토키닌의 상호작용에 의해 형성되는 것으로 추정된다.  

유관속형성층의 발달

물관부와 체관부 사이에 잔존하는 전형성층세포들과 유세포들의 분열에 의해 유관속형성층(관다발형성층)이 발달한다. 잔존 전형성층에 의해 발달한 관다발내형성층(intrafascicular cambium)과 관다발 사이의 유조직의 분열에 의해 만들어진 관다발간형성층(interfascicular cambium)이 연결되어 고리 모양을 이룸으로써 관다발형성층의 발달이 완료된다. 이러한 과정에는 옥신 등의 식물호르몬이 작용하는 것으로 추정된다. 

참고문헌

1. 이규배 (2016) 식물형태학. 라이프사이언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