팀파눔

팀파눔

[ Tympanum ]

요약 팀파눔은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에 사용했던 타악기로, 보통 왼손으로 악기를 들고 오른손으로 쳐서 연주했다. 기원전 5세기경 소아시아에서 그리스로 전해졌을 것으로 추정한다. 주로 디오니소스 제전과 키벨레 제전에서 아울로스(aulos)와 함께 연주했고, 전쟁터에서 살핑크스(salpinx)와 함께 사용하기도 했다.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뮤즈(탈리아)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뮤즈(탈리아)

분류 타악기 > 무율타악기(無律打樂器)
호른보스텔-작스 분류 막울림악기(Membranophone, 膜鳴樂器)
주요 사용 지역 유럽
주요 사용 시기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
관련 악기 Aulos(아울로스)

1. 팀파눔

팀파눔(Tympanum)은 고대 그리스 로마 시대에 연주했던 타악기로, 북면이 두 개인 프레임 드럼(frame drum)이다. 프레임 드럼이란 북면의 반지름보다 몸통의 높이가 더 짧은, 얇은 북을 총칭한다. 팀파눔의 지름은 대략 30cm이며, 테두리(rim)는 금속이나 나무로 만들었고, 동물 가죽으로 북면을 씌웠다. 일반적으로 왼손으로 악기를 들고, 오른손바닥으로 쳐서 연주하거나, 채로 쳐서 연주했다. 주로 술의 신 디오니소스 제전과 대지의 여신 키벨레 제전에서 아울로스(aulos)와 함께 사용했던 악기이다.

디오니소스와 아리아드네의 결혼식 장면을 조각한 석관

디오니소스와 아리아드네의 결혼식 장면을 조각한 석관 가운데 여인이 팀파눔을 연주하고 있다.

팀파눔은 기원전 5세기경, 소아시아에서 키벨레 제전과 함께 그리스로 전해졌고, 이후 디오니소스 제전에서 사용되면서 그리스 전역으로 전파되었을 것이라 추정하고 있다. 호메로스를 비롯한 고대 그리스 시인들은 팀파눔에 대한 기록을 전혀 남기지 않았고, 기원전 5세기에 이르러 미술과 문학 작품에서 갑자기 언급되기 시작했기 때문이다. 이후 기원전 204년, 로마에 키벨레 제전이 도입되면서, 로마에도 팀파눔이 전해졌다. 제전에서 팀파눔의 역할에 대해서는 고대 로마의 여러 문헌과 그림 증거를 통해 알 수 있다.

2. 팀파눔의 역할

도상학적 자료들을 바탕으로, 고대 그리스인들이 다양한 악기들을 연주했다는 사실을 알 수 있다. 고대 그리스 악기도 호른보스텔과 작스의 악기 분류법에 따른 네 가지, 즉 공기울림악기, 줄울림악기, 몸울림악기, 막울림악기로 분류할 수 있다. 팀파눔은 롭트론(rhoptron)과 함께 막울림악기로 분류되는데, 고대 그리스 시대 막울림악기들은 주로 키벨레 제전과 디오니소스 제전에서 연주되었다.

팀파눔 연주자

팀파눔 연주자

1) 키벨레 제전과 디오니소스 제전 악기

고대 그리스와 로마 시대 미술과 문학 작품을 토대로, 팀파눔이 가장 비중 있게 다뤄진 것이 키벨레 제전임을 알 수 있다. 키벨레는 원래 소아시아에서 숭배했던 풍요의 신으로, 늘 사자를 데리고 다녔다. 기원전 5세기 후반에 그리스에 전해졌고, 기원전 204년경 로마에 전해져, 로마 제국 최고의 신으로 받아들여졌다. 미술 작품에서 키벨레는 한 손에 팀파눔을 들고, 그 옆에는 사자가 있는 경우가 많다.

청동으로 만든 키벨레 조각상

청동으로 만든 키벨레 조각상 왼손에 팀파눔을 들고 있다.

춤추고 있는 디오니소스의 여사제

춤추고 있는 디오니소스의 여사제

디오니소스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술의 신으로 세멜레와 제우스의 아들이다. 로마 신화에서는 바쿠스(Bacchus)라 한다. 디오니소스의 추종자들이 들고 다녔던 악기 중 하나가 팀파눔이다. 디오니소스의 추종자들 중에서 가장 중요한 이들은 바칸테(bacchante)라고도 불리는 여사제들이다. 이들은 술에 취해 춤을 추는 광란의 상태로 묘사되는 경우가 많다. 그 외 디오니소스의 주요 수행원들로는 실레누스(Silenus), 반인반수인 숲의 신 사티로스(Satyr) 등이 있다. 디오니소스의 여사제들은 팀파눔을 치고, 사티로스는 피리와 아울로스를 불며, 광란의 음악을 연주했다.

바쿠스의 승리, 고대 로마 시대의 모자이크 (수스 고고학박물관 소장)

바쿠스의 승리, 고대 로마 시대의 모자이크 (수스 고고학박물관 소장)

2) 전쟁 악기

팀파눔은 (salpinx)와 함께 전쟁터에서 사용되기도 했다. 살핑크스는 고대 그리스에서 사용했던 직선형의 금관악기로, 그리스의 여러 제전에서 다양한 역할을 수행했으나, 특히 음량이 크고 사운드가 날카로워서 전쟁터에서 신호 악기로 크게 활약했다. 팀파눔 역시 살핑크스와 함께 전쟁터에서 군사들을 소환하고, 군사들을 격려하고, 사령관의 명령을 전달하는 등 여러 중요한 역할들을 수행했던 것으로 알려져 있다.

3. 관련악기: 아울로스(Aulos)

아울로스는 고대 그리스 악기 중 가장 중요한 관악기이다. 두 개의 관이 짝을 이루며, 각각의 관에는 지공(fingerhole)과 리드가 부착된 마우스피스(mouthpiece)가 있다. 두 개의 관은 병행8도, 병행 5도 등을 연주하거나, 하나의 관으로 선율을 연주하고 나머지 관으로 베이스를 연주했을 것으로 추정한다. 디오니소스 제전에서 주로 사용했던 악기이다.

아울로스 연주자

아울로스 연주자

참고문헌

  • “Aulos (Gk.; Lat. tibia).” (Grove Music Online).
  • “Cybele [Kybēlē, Kybella, Kybelē, Kybēbē (Lydian); Lat. Cybele, Cybebe, Cybela].” (Grove Music Online).
  • “Drum.” (Grove Music Online).
  • “Frame drum.” (Grove Music Online).
  • “Greece.” (Grove Music Online).
  • “Salpinx.” (Grove Music Online).
  • “Tympanum [tymbal] (Lat., from Gk. Tumpanon).” (Grove Music Online).
  • “.”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연관목차

1293/1344
팀파눔 지금 읽는 중
전자악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