칼리로에

칼리로에

인명이 2명 이상 존재

[ Kallirhoe , Callirrhoe ]

요약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강의 신 스카만드로스의 딸로 나이아데스(단수형 나이아스) 중의 한 명이다. 트로이인들의 조상 트로스와 결혼하여 3남1녀를 낳는데, 아들은 일로스, 아사라코스, 가니메데스이며, 딸은 클레오파트라이다.
외국어 표기 Καλλιρρόη(그리스어), Callirhoe(라틴어)
구분 님페, 나이아데스
어원 칼리로에는 ‘아름답게’란 뜻을 지닌 고대 그리스어 kalli-와 ‘흐르는’이란 뜻을 지닌 고대 그리스어 rhoos에서 유래된다. 따라서 어원적 의미는 ‘아름답게 흐르는 여인’이다.
관련 인물 스카만드로스, 트로스, 가니메데스, 클레오파트라

칼리로에(나이아데스) 인물관계도

※ 관계도 내 인명 클릭시 해당 표제어로 연결됩니다.

칼리로에 인물관계도
에리크토니오스스카만드로스트로스일로스가니메데스

아버지는 강의 신인 스카만드로스이며, 남편은 트로이인의 조상 트로스이다. 3남1녀를 낳는데, 딸은 클레오파트라이고 아들들은 일로스, 아사라코스와 가니메데스이다.

신화 이야기

칼리로에는 그리스 신화에 등장하는 샘물의 님페이다. 아폴로도로스의 『비블리오테케』에 따르면, 그녀는 강의 신 스카만드로스의 딸인데, 어머니에 대한 언급은 없다. 트로이인의 조상 트로스와 결혼하여 3남1녀를 낳는다. 딸은 클레오파트라이고, 아들은 일로스, 아사라코스, 가니메데스이다.

다르다노스는 일로스와 에리크토니오스를 낳았다. 두 아들 중에서 일로스는 자식을 남기지 않고 죽었다. 에리크토니오스는 왕위를 계승한 뒤, 시모에이스의 딸 아스티오케와 결혼하여 트로스를 낳았다. 트로스는 왕위를 계승하자마자 나라를 자신의 이름을 따라 트로이라고 불렀고 스카만드로스의 딸 칼리로에와 결혼했다. 그들 사이에서 딸 클레오파트라와 세 아들 일로스, 아사라코스 그리고 가니메데스가 태어났다.”

(아폴로도로스, 『비블리오테케』)

칼리로에의 남편 트로스는 다르다니아 왕 에리크토니오스와 강의 신 시모에이스의 딸인 아스티오케 사이에서 태어났는데, 『비블리오테케』에 의하면 트로스는 아버지로부터 왕위를 물려받고 나라의 이름을 자신의 이름을 따 트로이아라고 정한다. 이렇게 해서 트로스는 트로이아의 명조가 된다.(→‘트로스’ 참조)

한편 하르카르나소스의 디오니시오스는 칼리로에가 에리크토니오스와 사랑을 나눠 트로스를 낳았다고 적고 있다.

참고자료

  • 피에르 그리말(2003.), 『』, 최애리 외(역), 열린책들
  • 아폴로도로스(2005.), 『』, 강대진 역, 민음사
  • 아폴로도로스(2004.), 『』, 천병희 역, 도서출판 숲
  • Roscher, Wilhelm Heinrich (Ed.) (1894.), 『Ausführliches Lexikon der griechischen und römischen Mythologie』, Band 2.1. Leipzig.