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경북도 교통

조선향토대백과 행정구역정보관 : 함경북도

함경북도 교통

분류 행정구역정보관>개관>교통
행정구역 함경북도

함경북도는 수륙교통이 발달되어 있다. 철도는 주로 동해연안과 두만강연안을 따라 통과하고 있는데, 총연장길이는 1,500여 km이며 그 가운데서 광궤가 94.1%, 협궤가 1개 노선으로서 5.9%를 차지한다. 주요 철길은 평라선(平羅線), 함북선(咸北線), 무산선(茂山線) 등이 있다. 평라선은 기본간선으로서 함경북도내의 해안지대를 따라 통과하고 있는데, 이 선로에서 길주~혜산청년선(吉州-惠山靑年線)이 분리된다. 함북선은 중국, 러시아와의 대외경제적 연계에서 중요한 의의를 가지는 철길로서 나진역에서 평라선과 연결되어 하나의 순환선을 이룬다.

함북선의 고무산역에서는 무산선(고무산~무산), 회령역에서는 회령탄광선(회령~유선), 금생역에서는 궁심선(금생~궁심), 신학포역에서는 세천선(신학포~세천), 종성역에서는 동포선(종성~동포), 강안리역에서는 성평선(강안리~성평), 신건역에서는 고건원선(신건~임대), 학송역에서는 오봉선(학송~오봉) 등 지선이 분리된다. 함북선의 남양역과 삼봉역에서는 중국으로 통하는 철도가, 두만강역에서는 러시아로 통하는 철도가 이어진다.

도로교통의 핵심은 평라선과 병행하여 함경북도 지역을 통과하고 있는 원산~우암 간 1급도로로서 김책시 장현동의 마천령에서 김책, 길주, 명천, 화성, 어랑, 경성을 거쳐 청진에 이른다. 이밖에 청진~무산, 김책~화대, 길주~화대, 명천~고참, 경성군 염분진~칠보산(보촌) 사이의 도로가 달리고 있다. 길주~화대 사이의 도로는 철도가 없는 화대군과 주요 철도중심지인 길주군 사이의 중요한 노선이며 그 길이는 34km이다. 수상통로도 발달되어 있다. 청진, 김책, 어대진 항을 비롯한 항구들과 포구들이 있는데, 그중 청진항은 대외무역항으로서 나라의 중요한 해상통로로 되어 있다. 3화수송은 함경북도에서 중요한 수송통로를 이루고 있다.

이 지역에서는 늘어나는 화물수송 수요에 맞게 광산, 탄광, 공장 그리고 원료생산지와 소비지, 철도연선지대 사이에 3화수송체계를 건립하였다. 그 가운데서 기본은 관수송이다. 1976년 10월에 조업된 무산~청진(98km) 사이 정광수송관은 무산의 철광을 김책제철연합기업소 원료장까지 수송하는 데서 큰 의의를 가진다.

마지막 수정일

  • 2010. 12. 31.

【유의 사항】

  • ⓘ 본 콘텐츠는 1999~2005년 남북공동 편찬사업에 의해 발간된 자료로서,
    북한에서 사용되는 표현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북한 자료의 특수성으로 내용의 최신성이나 이미지의 선명도가 다소 떨어지는 점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

연관목차

조선향토대백과 행정구역정보관 : 함경북도 8/1114
행정구역정보관 : 함경북도
개관
1) 함경북도
함경북도 교통 지금 읽는 중
2) 칠보산
3) 함경북도 나선시
4) 함경북도 나선시 관곡동
5) 함경북도 나선시 남산동
6) 함경북도 나선시 동명동
7) 함경북도 나선시 두만강동
8) 함경북도 나선시 상현동
9) 함경북도 나선시 송평동
10) 함경북도 나선시 신안동
11) 함경북도 나선시 신해동
12) 함경북도 나선시 신흥동
13) 함경북도 나선시 안주동
14) 함경북도 나선시 안화동
15) 함경북도 나선시 역전동
16) 함경북도 나선시 웅상동
17) 함경북도 나선시 유현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