켈레오스

켈레오스

[ Celeus ]

요약 그리스 신화에 나오는 엘레우시스의 전설적인 왕이다. 데메테르 여신이 하데스에게 납치되어 저승으로 내려간 딸 페르세포네를 찾아 온 세상을 돌아다닐 때 켈레오스 그의 집에 들러 자신을 섬기는 비밀스러운 의식을 전수하고 곡물의 경작술을 가르쳐주었다. 그 이후로 엘레우시스는 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의 성지가 되었다.
루이 장 프랑수아 라그레네 1세, 트리프톨렘 왕에게 농업을 가르치는 세레스, 18세기경

루이 장 프랑수아 라그레네 1세, 트리프톨렘 왕에게 농업을 가르치는 세레스, 18세기경

외국어 표기 Κελεός(그리스어)
구분 왕 > 엘레우시스
어원 방문자
별칭 켈리오스(Celeos)
관련 사건, 인물 엘레우시스 비교, 곡물과 경작술 전파, 페르세포네의 납치
가족관계 엘레우시스의 아들, 메타네이라의 남편, 트리프톨레모스의 아버지

켈레오스 인물관계도

※ 관계도 내 인명 클릭시 해당 표제어로 연결됩니다.

켈레오스 인물관계도
메타네이라트리프톨레모스데모폰

엘레우시스의 초대 왕인 켈레오스는 이 도시에 이름을 준 전설적인 인물인 엘레우시스의 아들이다. 켈레오스는 메타네이라와 결혼하여 데모폰트리프톨레모스 두 아들과 클리시디케, 데모, 칼리토에, 칼리디케 등 네 명의 딸을 낳았다. 파우사니아스는 켈레오스의 딸들 이름을 사에사라, 디오게니아, 팜메로페 등으로 기술하였다.

신화 이야기

켈레오스의 궁을 방문한 데메테르 여신

켈레오스가 엘레우시스를 다스리던 무렵 대지의 여신 데메테르하데스에게 납치되어 저승으로 끌려간 딸 페르세포네를 찾아 노파의 모습을 하고서 온 세상을 헤매고 있었다. 엘레우시스 땅을 지나던 데메테르 여신이 우물가의 올리브 나무 아래서 쉬고 있는데 이를 본 켈레오스의 딸들이 불쌍히 여겨 자기 집으로 데려가 극진히 대접하였다.

켈레오스 왕은 노파가 크레타에서 해적들에게 가진 것을 모두 빼앗기고 간신히 도망쳐 나왔다는 소리를 듣고는 궁에서 갓 태어난 자신의 아들 데모폰을 돌보며 함께 지내자고 하였다. 노파의 모습을 한 데메테르 여신은 켈레오스 왕의 제안을 받아들여 데모폰의 유모가 되었다.

불사의 몸을 얻을 뻔한 데모폰

데메테르데모폰을 불사의 몸으로 만들어주기로 했다. 여신은 아이에게 암브로시아를 발라주고, 밤마다 아궁이의 불속에 넣어 아이의 몸 안에 있는 사멸의 요소를 태워 없애는 의식을 행하였다. 그러던 어느 날 밤 잠에서 깬 데모폰의 어머니 메타네이라가 이 광경을 보고는 미친 노파가 아이를 죽이려는 줄 알고 놀라 비명을 지르며 아이를 불 속에서 꺼냈다. 그러자 여신은 탄식하며 “어미의 두려움이 선물을 막았으니 아이는 죽음을 벗어나지 못하는구나” 하고 말했다.

일설에 따르면 비명소리에 놀란 여신이 손을 놓치는 바람에 아이는 불에 타서 죽고 말았다고도 한다. 데메테르 여신은 노파의 형상을 벗어던지고 우아한 본모습을 드러낸 뒤 켈레오스 왕에게 자신을 섬기는 비밀스러운 의식을 가르쳐주고 엘레우시스에 자신의 신전을 건설하라고 지시하였다. 켈레오스는 데메테르 여신을 모시는 엘레우시스의 비밀스러운 종교 의식을 집전하는 첫 번째 사제가 되었다.

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 사이의 트리프톨레모스

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 사이의 트리프톨레모스

곡물의 씨앗과 경작술을 전파하는 트리프톨레모스

데모폰을 불사의 신으로 만드는 의식이 실패로 돌아가자 데메테르 여신은 인간에게 곡물 재배 기술을 전파하는 역할을 담당할 인물로 데모폰 대신 켈레오스의 또 다른 아들인 트리프톨레모스를 선택했다. 여신은 트리프톨레모스에게 곡물의 씨앗을 주고 경작술도 가르쳐 주었다. 트리프톨레모스는 여신의 가르침을 온 세상의 인간들에게 전파하였다. 그는 데메테르 여신이 내어준 용이 끄는 전차를 타고 온 세상을 돌아다니며 땅에 곡물의 씨앗을 뿌리고 사람들로 하여금 이를 경작하게 하였다. 다시 엘레우시스로 돌아온 트리프톨레모스는 켈레오스의 뒤를 이어 왕위에 올라 데메테르와 페르세포네를 기념하는 테스모포리아 제전을 열었다. 다른 설에 따르면 트리프톨레모스는 켈레오스의 아들이 아니라 엘레우시스의 통치 세력 중 하나라고 한다.

참고자료

  • 작자 미상, 『호메로스 찬가』
  • 아폴로도로스, 『비블리오테케』
  • 파우사니아스, 『그리스 안내』
  • M. 그랜트, J. 헤이즐, 『』, 범우사
  • 피에르 그리말, 『』, 열린책들
  • W. H. Roscher, 『Ausführliches Lexikon der griechischen und römischen Mytholog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