옴팔레

옴팔레

여왕

[ Omphale ]

요약 그리스 신화에서 헤라클레스를 노예로 부린 리디아의 여왕이다. 헤라클레스는 이피토스를 살해한 죄를 씻기 위해 그녀에게 노예로 팔려왔다. 옴팔레는 헤라클레스에게 여인의 옷을 입히고 물레질을 하게 하였다.
헤라클레스의 복장을 한 옴팔레

헤라클레스의 복장을 한 옴팔레

외국어 표기 Ὀμφάλη(그리스어)
구분 여왕
상징 성역할 전도
관련 사건, 인물 헤라클레스의 모험

옴팔레 인물관계도

※ 관계도 내 인명 클릭시 해당 표제어로 연결됩니다.

옴팔레 인물관계도
헤라클레스트몰로스아겔라오스

옴팔레는 리디아의 왕 이아르다노스의 딸로 아버지로부터 왕위를 물려받아 리디아의 여왕이 되었다고도 하고, 리디아의 왕 트몰로스의 아내로 남편이 죽은 뒤 여왕이 되어 리디아를 다스렸다고도 한다. 헤라클레스와 사이에서 아들 라모스, 아겔라오스, 티르세노스 등을 낳았다. 라모스와 아겔라오스는 동일인물이라는 설도 있다.

신화 이야기

옴팔레의 노예로 팔려간 헤라클레스

헤라클레스는 궁술의 명인 에우리토스 왕의 아들 이피토스를 죽인 죄를 씻기 위해 헤르메스 신에 의해 리디아의 여왕 옴팔레에게 노예로 팔려갔다. 헤라클레스가 이피토스를 죽인 이유에 대해서는 헤라의 저주로 정신착란을 일으켜서 그랬다는 설도 있고(헤라클레스는 헤라의 저주에 의한 정신착란으로 자신의 아들과 아내도 죽인 바 있다), 에우리토스 왕의 암말이 사라진 사건의 범인으로 이피토스가 자신을 의심한다고 여겨 화가 나서 죽였다는 설도 있다 (→‘에우리토스’ 참조).

헤라클레스와 옴팔레

헤라클레스와 옴팔레 루카스 크라나흐, 1537년, 헤르조그 안톤 울리히 미술관, 독일 브라운슈바이크

여장을 한 헤라클레스

옴팔레의 노예가 된 헤라클레스는 그녀의 왕국에 들끓는 숱한 강도와 괴물들을 물리치고 왕국을 적들의 침략에서 방어하였다. 옴팔레는 새 노예의 공적에 감탄하였고, 그가 헤라클레스라는 사실을 알고 난 뒤에는 그와 결혼하였다. 두 사람 사이에서는 라모스, 아겔라오스, 티르세노스 등의 아들이 태어났다.

옴팔레와 결혼한 헤라클레스는 그녀의 매력에 흠뻑 빠져 이제까지의 영웅의 면모와는 전혀 다른 모습을 보인다. 옴팔레의 궁에서 헤라클레스는 여인의 옷을 입고 물레질 같은 여자들의 일을 하며 지낸 반면에, 옴팔레는 헤라클레스의 사자가죽 옷을 걸치고 올리브나무 방망이를 들고 다녔다고 한다. 헤라클레스는 노예로 봉사하는 기간이 지나고 나서야 자신의 우스꽝스런 행동을 깨닫고 옴팔레의 궁을 떠나 다시 그리스로 돌아갔다.

후대의 수용

헤라클레스와 옴팔레의 신화는 그리스 고전시대부터 이미 아내에게 쥐어 사는 못난 남자들에 대한 조롱으로 사티로스 극의 단골 소재가 되었다(사티로스 극은 고대 그리스의 비극경연대회에서 관객들에게 휴식과 웃음을 주기 위해 비극과 비극 사이에 공연되던 막간소극이다). 로마시대의 작가들(오비디우스, 프로페르티우스, 세네카 등)은 헤라클레스와 옴팔레의 전도된 성 역할을 더욱 신랄하게 다루었다. 플루타르코스는 『영웅전』에서 아테네의 통치자 페리클레스가 창녀 아스파시아에게 쩔쩔매는 것을 이 신화에 빗대어 조롱하였고, 또 마르쿠스 안토니우스와 클레오파트라의 관계를 이 신화와 연결시켜 아우구스투스 황제의 정통성을 선전하는 데 이용하였다.

바로크 시대의 파울 루벤스나 프랑수아 르무안 같은 미술가들은 사자를 맨손으로 때려잡고 나무를 뿌리째 뽑아 몽둥이를 만들던 영웅 헤라클레스를 여인의 옷을 걸치고 애교스런 눈웃음을 흘리거나 옴팔레에게 귀를 잡혀 끌려가는 모습으로 묘사하여 큰 인기를 끌었다.

음악 작품으로는 카미유 생상스의 교향시 『옴팔레의 물레』와 앙드레 데투슈의 오페라 『옴팔레』 등이 유명하다.

헤라클레스와 옴팔레

헤라클레스와 옴팔레 파울 루벤스, 1603년, 루브르 박물관

헤라클레스와 옴팔레

헤라클레스와 옴팔레 프랑수아 르무안, 1724년, 루브르 박물관

참고자료

  • 소포클레스, 『트라키아의 여인』
  • 아폴로도로스, 『비블리오테케』
  • 파우사니아스, 『그리스 안내』
  • 플루타르코스, 『영웅전』
  • 오비디우스, 『달력』
  • M. 그랜트, J. 헤이즐, 『』, 범우사
  • 피에르 그리말, 『』, 열린책들
  • W. H. Roscher, 『Ausführliches Lexikon der griechischen und römischen Mytholog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