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르틸로스

미르틸로스

신화 속 인물

[ Myrtilus ]

요약 헤르메스와 클레오블레 사이에 태어난 아들로 엘리스 지역 피사의 왕인 오이노마오스 왕의 마부이다. 오이노마오스 왕이 타는 전차바퀴의 축을 빼내 밀랍으로 채워 왕을 죽게 했다.
유골함에 그려진 미르틸로스의 죽음

유골함에 그려진 미르틸로스의 죽음

외국어 표기 Μυρτίλος(그리스어)
구분 신화 속 인물
상징 배신, 저주
별, 별자리
관련 인물 펠롭스

미르틸로스 인물관계도

미르틸로스 인물관계도 축소판

미르틸로스는 헤르메스의 아들이다. 헤르메스와 아이올로스의 딸인 클레오블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어머니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다나오스의 딸 파에투사라는 설도 있고, 아마조네스인 미트로라는 설도 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설이 있다.

신화 이야기

개요

피사의 왕 오이노마오스는 전차 시합에서 이기는 사람에게 아름다운 딸 히포다메이아 공주와 자신의 왕국을 주겠다고 제안했다. 전쟁의 신 아레스에게 받은 갑옷을 입고 불사의 명마가 끄는 전차를 타고 시합을 하는 오이노마오스 왕은 시합에서 늘 승리를 거두었다.

2세기 경 그리스의 저술가 아폴로도로스의 『비블리오테케』에 의하면, 히포다메이아 공주에게 구혼하러와 곧바로 공주를 사랑하게 된 탄탈로스의 아들 펠롭스가 오이노마오스 왕의 마부인 미르틸로스에게 자기가 이기도록 도와달라고 부탁했다고 한다. 다른 설에 의하면 펠롭스는 미르틸로스에게 자기를 이기게 해 준다면 왕국의 절반을 주고 공주와 하룻밤을 자게 해주겠다 제안했다고 한다. 미르틸로스는 오이노마오스 왕이 타는 전차바퀴의 축을 빼내 밀랍으로 채워 왕을 죽게 했다. 미르틸로스의 배신을 알게 된 오이노마오스 왕은 죽어가면서 미르틸로스 역시 펠롭스의 손에 죽을 거라는 저주를 내렸다.

피사의 왕이 되어 히포다메이아와 결혼한 펠롭스는 미르틸로스와의 약속을 지키지 않고 미르노틸로스를 바다에 빠뜨려 죽게 했다. 미르틸로스는 익사하면서 펠롭스와 펠롭스의 후손들에게 저주를 내렸다.

마부 별자리

미르틸로스가 죽자 그의 아버지 헤르메스는 그를 마부자리의 별자리로 만들었다고 한다.

미르틸로스가 오이노마오스 왕을 배신한 이유

미르틸로스가 오이노마오스 왕을 배신한 이유에 대해서는 다양한 설이 존재한다.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펠롭스가 미르틸로스를 매수했다고도 하고, 혹은 히포다메이아를 사랑한 미르틸로스가 먼저 제안했다고도 하며, 혹은 펠롭스를 사랑한 히포다메이아가 제안했다고도 한다.

미르틸로스의 저주와 펠롭스 가문의 불행

미르틸로스가 죽으면서 펠롭스와 그의 후손들에게 저주를 내렸고, 이에 펠롭스의 자손들은 비극적인 삶을 살게 된다. 펠롭스의 두 아들 아트레우스티에스테스는 형제간에 끔찍한 부정과 살육을 저지르고, 손자인 아가멤논은 부정한 아내 클리타임네스트라에게 독살을 당했다. 클리타임네스트라 또한 아들 오레스테스에게 살해되었다.

미르틸로스 인물관계도 상세

※ 관계도 내 인명 클릭시 해당 표제어로 연결됩니다.

미르틸로스 인물관계도
오케아노스테티스메티스이아페토스플레이오네에우리노메에피메테우스아틀라스플레이오네플레이아데스히아데스마이아제우스데메테르이아시온다르다노스헤르메스플루토스

미르틸로스는 헤르메스의 아들이다. 헤르메스와 아이올로스의 딸인 클레오블레 사이에서 태어났다. 그러나 어머니에 대해서는 여러 가지 설이 있다. 다나오스의 딸 파에투사라는 설도 있고, 아마조네스인 미트로라는 설도 있으며, 그 외에도 다양한 설이 있다.

참고자료

  • 아폴로도로스, 『비블리오테케』
  • 게르하르트 핑크, 『후? 그리스 로마 신화 속 인물들』
  • 피에르 그리말, 『』, 열린책들
  • W. H. Roscher, 『Ausführliches Lexikon der griechischen und römischen Mythologi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