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서

당서

분류 문학 > 국가 > 중국

기본정보

중국 당(唐)의 역사서로서 구당서(舊唐書)와 신당서(新唐書)가 있다

일반정보

중국 기전체(紀傳體) 역사서인 이십사사 (二十四史)에 포함되는 당(唐)대에 편찬된 역사서이로서 당(唐)의 건국(618)에서 멸망(907)에 이르는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당대 때 편찬된 구당서(舊唐書)와 송대 때 편찬된 신당서(新唐書) 2종류가 있다.

전문정보

중국 기전체(紀傳體) 역사서인 이십사사 (二十四史)에 포함되는 당(唐)대에 편찬된 역사서이로서 당(唐)의 건국(618)에서 멸망(907)에 이르는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당대 때 편찬된 구당서(舊唐書)와 송대 때 편찬된 신당서(新唐書) 2종류가 있다.

『구당서(舊唐書)』는 원래이름은 『당서(唐書)』라고 하였으나, 『신당서(新唐書)』와 구별하기 위해서 『구당서』라고 하였다. 후진(後晉) 天福 6년 (941)년부터 편찬하기 시작하여 개운(開運) 2년(945) 에 완성하였는데, 당(唐)의 건국(618)에서 멸망(907)에 이르는 역사를 기록하고 있다. 총 200권으로 본기 20권, 지 30권, 열전 150권으로 되어 있다. 당조(唐朝)는 역사서 편찬을 매우 중시하여 당나라 초기부터 재상을 중심으로 하여 본조(本朝)의 역사를 편찬하는 제도를 제정하였다. 이 때 만들어진 기록들이 『구당서』편찬 시에 저본(底本)이 되었는데, 특히 『구당서』전반부는 대부분 현종 때 쓴 위달(韋達)이 쓴 『당서(唐書)』를 베끼어서 만들어졌는데, 충분한 사료를 근거로 기록되었기 때문에 사료적 가치를 인정받고 있지만, 선종(宣宗)이후로는 근거로 할 만한 사료가 충분하지 못하여 기재가 매우 간략하다. 또 창졸간에 만들어졌기 때문에 중복된 서술이 많고, 옛날 호칭을 그대로 사용하여 혼란스러우며, 환관에 의해 군주가 옹립되고, 폐위되었던 사실은 본기에 기재되어 있지 않는 등의 단점이 있어 송대에 『신당서』를 편찬하게 되었다.

『신당서(新唐書)』는 225권으로 본기 10권, 지50권, 표15권, 열전 150권으로 이루어졌다. 송대 구양수(歐陽修)· 송기(宋祁) 등이 편찬하였는데, 경력(慶歷) 4년(1044)에 초고를 완성했고 (嘉祐)5년(1060)에 책이 완성되어 17년의 시간이 걸렸다. 『구당서』에 비해서 내용을 많이 보충했는데, 열전(列傳)은 61편을 빼고 331편을 새로 넣었고, 「병(兵)」·「의위(儀衛)」·「선거(選擧)」의 3지(志)를 새로 만들어 넣고, 「예문지(藝文志)」를 증보하였다. 또한 재상(宰相表)· 방진(方鎭表)· 종실세계(宗室世系)· 재상세계(宰相世系) 등의 15표(表)를 편찬하여 당대역사의 전모를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게 하였는데, 이것은 『구당서』와 비교할 때 체제상에서 가장 큰 차이점이라고 할 수 있다. 그러나 문장이 너무 간략하여 역사실록이 불분명하고, 연대가 혼란스러워 독자가 오해할 수 있는 결점이 있어 『구당서』를 대체할 수는 없었다.

『구당서』와 『신당서』는 서로 장단점이 있어서 어느 한쪽만 취할 수는 없지만. 청대 심병진(沈炳震)이 지은 『신구당서합초(新舊唐書合钞)』는 양자 중 장점을 취하여 본문으로 삼았는데, 대부분『구당서』를 본문으로 하고, 이와 다른 것은 『신당서』를 주(注)로 하여 『구당서』의 사료적 가치가 더 높다는 것을 보여준다.

참고문헌

黃卓越·桑思奮 주편, 『中國大書典』, 中國書店, 1, 1994

관련원문 및 해석

第三十八 元聖王 [金氏 名敬愼 一作敬信 唐書云敬則. 父孝讓大阿干 追封明德大王 母仁□ 一云 知烏夫人 諡昭文王后 昌近伊已之女 妃淑貞夫人 神述角干之女 乙丑立 理五年. 陵在鵠寺 今崇福寺 有也致遠所立碑]
제38 선덕왕 [김씨이고 이름은 경신이다. 경신(敬信)이라고도 한다. 『당서』에는 경칙(敬則)이라고 하였다. 아버지는 효양대아간이니 명덕대왕으로 추봉되었다. 어머니는 인□으로 지오부인이라고도 한다. 시호는 소문왕후이며, 창근이이의 딸이다. 왕비는 숙정부인으로 신술각간의 딸이다. 을축년에 즉위하여 14년간 다스렸다. 능은 곡사에 있으니 지금의 숭복사이며, 최치원이 세운 비가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