점묘화

점묘화

[ 點描畵 ]

요약 점을 찍어 그린 그림.

점을 찍어서 그린 그림이다. 선과 이 아닌 수많은 점들로 화면을 구성하기 때문에 밀도 높은 화면을 만들 수 있지만 일반 그림을 그릴 때보다 더 많은 시간이 필요하다. 동양화도 있지만 주로 서양화에서 많이 나타난다. 19세기 후반 등장한 신인상주의 화가 쇠라(Seurat, Georges,)와 시냐크(Signac, Paul) 등이 인상주의미술을 계승하고 과학적으로 재해석하는 방법으로 점묘주의(pointillism)를 발전시켰다.

신인상주의를 개척한 쇠라는 단순한 점묘와 구별하기 위해 점묘주의를 디비조니슴이라고 불렀다. 《그랑자트 섬의 일요일 오후》(1885) 《포즈를 취한 여인들》(1888) 등의 작품에서 쇠라는 그림물감팔레트에 섞지 않고 순수한 색깔의 작은 점들로 분할하여 화폭에 표현함으로써 색채가 혼합되어 보이도록 하였다.

시냐크는 쇠라보다 큰 점을 사용하여 그림을 그린 풍경화가로서 프랑스 여러 해안지방을 비롯한 세계 각국의 바다 풍경을 많이 그렸다. 그는 또 《들라크루아로부터 신인상주의까지》(1899)라는 저서를 통해 신인상주의 이론을 정립하였다.

쇠라와 시냐크 등이 그린 점묘화의 과학적인 형태 감각은 입체파미래주의에 영향을 주었으며 현대 패션 디자인의 신체표현에도 이용되고 있다. 면봉이나 손가락으로 그림물감을 찍는 방법으로 쉽게 그릴 수 있기 때문에 미술교육에도 많이 이용되고 있다.

역참조항목

중간혼합, 회전혼합

카테고리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