에베소교회

에베소교회

[ Ephesos church ]

요약 1세기경 소아시아의 에페소스 지역에 있었던 아시아 7개 교회 가운데 하나.
에베소교회

에베소교회

에베소(에페소스)는 지금의 튀르키예 이즈미르의 남서쪽 약 50㎞ 지점에 있던 이오니아의 고대도시로, 양항을 끼고 있어 상업의 중심지로 번영했던 곳이다. 이 곳에 교회가 세워진 것은 1세기 중엽으로, 사도 바울로(Paulus)가 대전도여행(大傳道旅行) 중에 이 곳을 방문해 선교를 목적으로 교회를 세우면서 비롯된 것으로 알려져 있다.

37~42년에 그리스도교 교인들이 박해를 받아 예루살렘에서 추방되자 바울로는 3회에 걸쳐 소아시아 지역으로 전도 여행을 하였는데, 54~59년의 3차 전도 여행 때 교회를 세웠다고 전해진다. 당시 에페소스에는 유대인그리스인들이 살고 있었다. 바울로는 이 에베소 교회 외에 소아시아 지역에 스미르나·베르가모·티아디라·사르디스·필라델피아·라우디게이아 등 6개의 교회를 세웠는데, 이들 일곱 교회를 아시아 7교회라고 한다.

그러나 에베소 교회는 어느 한 교회를 가리키는 것이 아니라 당시 에페소스 지역에 있던 모든 교회를 아우르는 개념으로 이해된다. 《요한의 묵시록 The Revelation to John》에는 이들 7교회가 여러 번 등장하는데, 이 가운데 에베소교회가 가장 먼저 세워졌다.

64년 바울로가 죽은 뒤에는 사도 요한(John)이 뒤를 이어 이 지역에서 선교를 하면서 복음 전파에 힘썼으나, 갈수록 초대교회의 모습을 잃어 버리면서 극단적으로 흘렀다는 기록이 《에페소인들에게 보낸 편지 Letter to the Ephesians:에베소서》 《요한의 묵시록》등에 보인다. 이 지역에는 당시의 에베소 교회의 유적이 많이 남아 있는데, 지금도 계속 발굴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