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정동

송정동

[ Songjeong-dong , 松亭洞 ]

요약 서울특별시 성동구에 있는 법정동.
중랑천

중랑천

위치 서울특별시 성동구
면적(㎢) 1.44㎢
행정구분 법정동
행정관청 소재지 서울 성동구 동일로43길 13 (지번) 송정동 72-31, 송정동 주민센터

목차

  1. 역사
  2. 현황

서울특별시 성동구에 있는 법정동으로, 행정동인 송정동과 용답동(일부)이 관할한다. 북쪽으로는 용답동·광진구 중곡동·동대문구 장안동, 동쪽으로는 광진구 군자동, 서쪽으로는 용답동, 남쪽으로는 성수동1가·성수동2가와 접한다. 전체 면적은 1.44㎢로 성동구 전체 면적의 8.6%를 차지한다.

역사

조선시대에는 경기도 양주군 고양주면에 속한 지역이었다. 갑오개혁 이후에는 한성부 남서(南署) 두모방(성외) 전관계 장내능동이 되었다. 1911년 4월 1일 경성부 두모면 장내능동이 되었다가, 1914년 4월 1일 경기도 고양군 뚝도면 송정리로 개편되었다. 1949년 8월 13일 경기도 고양군 뚝도면이 서울시 성동구로 편입되었으며, 이후 1950년 3월 15일 송정리에서 송정동으로 개칭되어 오늘날의 서울시 성동구 송정동이 되었다.

송정이라는 지명의 유래는 정확하지 않으나 조선시대 이 지역에는 나라 말을 기르던 곳이 있어서 솔마장벌, 양마장평(養馬場坪)으로 불렸으며, 후에 솔마장을 한자로 옮기면서 송정(松:소나무 송, 亭:정자 정)이 된 것으로 추정된다.

현황

동 중앙으로 중랑천이 흐르며 서쪽에서 청계천이 합류한다. 중랑천을 기준으로 북측으로는 용답동 일대와 더불어 중랑물재생센터가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중랑천 남측은 주거 지역으로 빌라와 단독주택 등이 밀집해 있다. 중랑천을 따라 조성된 송정제방길은 여름에는 매미소리 울리는 녹음길, 가을에는 단풍길로 유명하며, 동부간선도로가 지나는 하천변에는 농구장, 배드민턴장, 조깅트랙 등이 설치된 송정체육공원이 있다.   

중랑천을 따라 동부간선도로(성수장암간)이 지나고 동쪽으로 동일로, 남쪽으로 광나루로와 접한다. 교육기관은 2023년 기준 초등학교 1개교(서울송원초등학교) 등이 있으며, 공공기관 및 공공시설로는 송정동주민센터, 성동세무서, 한국교통안전공단 성동자동차검사소, 송정동 주민자치회관 등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