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제시의 관광

거제시의 관광

장승포항

장승포항

한려해상국립공원의 일부를 이루는 수려한 자연 경관과 몽돌해변 등 해안 곳곳에 분포하는 해수욕장들, 임진왜란 관련 유적을 비롯하여 다양한 역사·문화 유산 등 관광자원이 풍부하다. 금강산의 해금강(海金剛)처럼 아름다워 이름 붙은 '거제 해금강'을 비롯하여 '거제 바람의 언덕신선대' '외도 보타니아' '학동흑진주몽돌해변' '거제 포로수용소 유적 공원' '동백섬 지심도' '여차·홍포 해안 비경' '공곶이 내도' '거가대교' 등 9곳의 경관을 '거제 9경'으로 꼽으며, 거제 포로수용소 유적 공원과 거가대교를 제외한 7경이 한려해상국립공원 거제·해금강지구에 속한다.

거제 9경

제1경 '거제 해금강'은 바다의 금강산이라 부를 만큼 경관이 빼어나 1971년 명승으로 지정되었다. 남부면 앞바다에 갈도(또는 갈곶도)라고도 부르는 2개의 바위섬이 맞닿아 깎아 놓은 듯한 절벽과 '열 十(십)' 자 모양의 십자동굴을 비롯하여 석문·사통굴·일월봉·미륵바위·사자바위·촛대바위 등의 기암괴석들이 절경을 이루며, 암벽 위로 춘란·풍란·석곡란 등 수백 종의 아열대식물이 자라 생태적 보존 가치도 높다. 일반인 출입은 금지되며, 해금강 선착장을 비롯하여 구조라·도장포·와현·학동 선착장에서 관광유람선을 운행한다. 제2경 '바람의언덕'은 남부면 도장포마을 해안 언덕에 자리 잡은 이국적인 풍차와 바다와 섬들이 어우러져 그림 같은 풍경을 빚어내며, 맞은편 해안의 '신선대' 또한 신선이 노닐던 곳이라 전할 만큼 경관이 빼어나고 언덕 위의 신선대전망대에서 바라보는 전망이 일품이다. 제3경 '외도 보타니아'는 일운면의 외도에 조성된 해상 식물공원으로서 선인장가든·벤베누토정원·물의정원·뱀부로드·조각공원·사랑의언덕·천국의계단·전망카페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1년 내내 꽃이 지지 않는 이국적 풍경으로 이름나 관광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제4경 '학동 흑진주 몽돌해변'은 동부면 학동리 해변에 흑진주를 연상케 하는 검은 몽돌이 모래사장처럼 약 1.2㎞에 걸쳐 이어지는 아름다운 해수욕장이며, 부근에 천연기념물로 지정된 '거제 학동리 동백나무 숲 및 팔색조 번식지'가 있다. 제5경 '거제 포로수용소 유적 공원'은 한국전쟁 발발 후 1951년 포로수용소가 설치되어 17만 명의 포로를 수용하였던 고현동 일원에 6·25역사관을 비롯하여 디오라마관·포로생활관·포로폭동체험관과 포로수용소유적박물관 등이 조성되어 동족상잔의 아픈 역사를 성찰하는 공간이며, 유적공원과 포로수용소 잔존유적이 있는 계룡산 정상부를 오가는 관광 모노레일이 운행된다. 제6경의 '지심도(只心島)'는 섬의 모양이 '마음 심(心)' 자를 닮아서 붙여진 이름이며, 섬 전체가 동백나무 숲을 이루어 흔히 '동백섬 지심도'라 부른다. 원시림 상태의 청정한 동백길을 따라 걷다 보면 주변에 펼쳐지는 바다 경관이 일품이며, 일제강점기에 일본군이 주둔한 포진지·탄약고 등이 고스란히 남아 있는 역사의 현장이기도 하다.

제7경 '여차·홍포 해안 비경'은 남부면 여차몽돌해변에서 홍포마을로 이어지는 해안을 따라 펼쳐지는 빼어난 풍광을 말한다. 약 3.5㎞의 해안도로 구간은 드라이브 명소로 꼽히며, 병대도전망대(여차홍포전망대) 등의 전망대에서  대병대도와 소병대도를 비롯한 크고 작은 섬들이 넘실대는 푸른 물결과 어우러진 그림 같은 풍경을 즐길 수 있다. 제8경의 '공곶이'는 일운면 와현리에 조성된 농원으로서 수십 년에 걸쳐 산비탈을 계단식으로 일구어 가꾼 수선화와 동백나무·종려나무·조팝나무 등 50여 종의 수목과 화초들이 어우러진 풍경이 아름답다. 공곶이 맞은편의 내도(內島)는 원시림이 잘 보존된 트레킹 명소이자 어족이 풍부한 낚시터로도 잘 알려져 있다. 제9경 거가대교는 장목면 유호리에서 저도~중죽도~대죽도~가덕도를 거쳐 부산 방면의 내륙으로 연결되는 교량으로서 2개의 사장교(斜張橋)와 해저 침매터널 등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총 길이는 8.2㎞에 달한다. 유호리의 교량 인근에 유호전망대가 설치되어 주야로 확 트인 바다 풍경과 밤바다를 가로지르는 아름다운 야경을 즐길 수 있다.

자연·레저·체험휴양 관광

동부권의 일운면에 다양한 돌고래 체험을 즐길 수 있는 거제씨월드, 아양동에 거제의 조선업을 대표하는 한화오션 거제사업장(구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 덕포동에 덕포해수욕장 바다 위를 가로질러 활강하는 짜릿한 집라인과 투명카누·제트스키 등의 해양 레포츠를 즐길 수 있는 덕포랜드, 장승포동에 해안을 따라 아름다운 풍경이 펼쳐지는 장승포해안일주도로와 일출 명소 윤개공원, 능포동에 양지암조각공원, 외도를 오가는 유람선을 운항하는 구조라선착장과 와현선착장, 이밖에 구조라해수욕장·덕포해수욕장·망치몽돌해수욕장·와현모래숲해변 등의 해수욕장이 있다. 서부권에는 거제면에 대형 온실 정글돔과 정글타워로 이루어져 열대 수목 등 사계절 다양한 식물과 생태 체험을 할 수 있는 거제식물원, 거제시농업기술센터 내의 거제곤충생태체험관, 도토리놀이터·수국정원·곤충표고버섯체험장 등으로 이루어진 거제숲소리공원, 사등면에 노을 명소로 꼽히는 노을이물드는언덕과 사곡해수욕장 등이 있다.

남부권의 동부면에는 노자산의 청정한 산림 속에 거제자연휴양림이 조성되어 있으며, 거제파노라마케이블카가 학동고개와 노자산 정상을 연결한다. 학동리 내촐지구에서는 봄이면 샛노란 유채꽃이 군락을 이루고, 산촌리 오수마을 간척지는 갈대와 억새 군락이 아름다운 가을 풍경을 연출한다. 이밖에 수석·분재·석림(石林) 등 진기한 자연예술품들이 눈길을 끄는 거제자연예술랜드와 수달생태공원, 덕원해수욕장 등이 있다. 남부면에는 다대리와 다포리 사이의 바다 위를 가로질러 걸으며 수려한 해안 풍경을 조망할 수 있는 해상 목재 산책로 후릿개다리와 거제해금강의 비경이 한눈에 내려다보이는 우제봉전망대를 비롯하여 장사도유람선·명사해수욕장·여차몽돌해변·함목몽돌해변 등이 있다.

북부권의 명소로는 하청면에 지역 특산물인 맹종죽(죽순대)을 테마로 하여 죽림욕과 맹종죽 체험놀이를 통한 죽림 치유 공간으로 조성한 거제맹종죽테마파크을 비롯하여 물안해수욕장·옥계해수욕장 등이 있다. 또한 장목면에 2003년 태풍 매미로 경작지를 잃은 한 주민이 자연재해로부터 농작물을 지키기 위하여 오랜 시간에 걸쳐 홀로 쌓아 올린 중세 유럽풍의 '매미성'을 비롯하여 궁농해양낚시공원·저도유람선·구영해수욕장·농소몽돌해수욕장·황포해수욕장·흥남해수욕장 등이 있다. 중부권에는 고현동·장평동·상문동과 거제면에 걸쳐 시의 중심부에 우뚝 솟은 계룡산이 봄에는 철쭉, 가을에는 억새밭으로 장관을 이루어 등반객의 발길이 끊이지 않는다. 이밖에 양정동에 거제도해수보양온천, 상동동에 계룡산온천, 장평동에 거제 조선업을 견인하는 삼성중공업 거제조선소 등이 있다.

향토 음식으로는 수산 특산물로 요리하는 대구탕을 비롯하여 굴구이와 멍게·성게 비빔밥, 도다리쑥국, 물메기탕, 멸치쌈밥·회무침, 생선회·물회, 바람의언덕의 명물인 바람의핫도그, 볼락구이 등이 '거제 9미(味)'로 꼽힌다. 또한 고현동의 거제고현시장을 비롯하여 옥포동의 옥포국제시장, 장승포동의 신부시장과 삼삼해물수산물유통센터, 장목면의 장목수산센터, 거제면의 거제5일장 등지에서 재래시장의 흥취와 함께 다양한 먹거리·볼거리를 즐길 수 있다. 체험마을로는 거제면의 산달도어촌체험휴양마을, 동부면의 연담녹색농촌체험휴양마을, 남부면의 쌍근어촌체험휴양마을과 도장포어촌체험휴양마을, 둔덕면의 둔덕시골농촌체험휴양마을, 일운면의 구조라관광어촌정보화마을 등이 있다.

역사·문화 관광

거제면에 조선시대 거제현의 행정을 총괄하던 '거제현 관아'(사적)와 1665년(현종 6)에 건립되어 거제현의 객사(客舍)로 쓰이던 '거제 기성관'(보물), 거제현의 공공 교육기관 역할을 하던 거제향교(경남유형문화유산), 1705년(숙종 31) 거제도에서 귀양살이를 한 우암 송시열의 학문과 덕행을 추모하여 건립한 반곡서원(盤谷書院), 거제시에서 가장 오래된 교육기관인 거제초등학교 본관(국가등록문화유산), 문재인 전 대통령 생가 등이 있다. 옥포동에는 임진왜란이 발발한 1592년(선조 25) 충무공 이순신이 조선 수군을 이끌고 왜군 함대를 무찔러 첫 승전을 거둔 옥포해전을 기리는 옥포대첩기념공원이 조성되어 있으며, 하청면에는 1597년(선조 30) 원균이 지휘한 조선 수군이 왜군에 대패한 칠천량해전(칠천해전)의 교훈을 되새기고 전사자들을 추모하는 칠천량해전공원전시관이 조성되어 있다. 사등면과 고현동에는 옛 거제현의 읍성으로 쓰이던 사등성과 고현성의 일부가 남아 경남기념물로 지정되어 있다. 또한 둔덕면에는 〈깃발〉 등의 시를 지어 한국 현대시에 큰 자취를 남긴 청마 유치환의 생가와 기념관이 있으며, 장목면에는 김영삼 전 대통령이 태어나고 자란 생가와 김영삼대통령기록전시관이 조성되어 있다.

둘레길

부산시 남구의 오륙도해맞이공원을 기점으로 하여 남해안을 따라 전남 해남군의 땅끝마을에 이르는 남파랑길 총 90개 코스 가운데 사등면 성포리의 해안산책로 전망대를 기점으로 사등면사무소~성포중학교~사곡해수욕장을 거쳐 고현버스터미널에 이르는 16코스(13.3㎞)부터 둔덕면의 청마기념관을 기점으로 둔덕기성~오량 교차로~거제대교를 지나 통영시 용남면 신촌마을에 이르는 27코스(10.3㎞)까지 총 12개 코스(170.4㎞)가 거제시를 경유한다. 이밖에 계룡산 둘레길(18.1㎞)과 칠천량해전길(5.4㎞), 산달도 해안일주길(11㎞) 등이 조성되어 있다.

카테고리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