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능화

이능화

[ 李能和 ]

요약 한국의 역사학자·민속학자.《조선사》 편찬사업, 청구학회에 참여했고, 계명구락부를 조직, 민족계몽 활동을 하였다. 친일단체 국민총력조선연맹 위원이었다. 저서는《조선불교통사》등이다.
출생-사망 1869 ~ 1943
본관 전주
자현
간정 ·상현 ·무능거사
활동분야 역사학·민속학
출생지 충북 괴산
주요저서 《조선불교통사》《조선해어화사》

본관은 전주(全州), 자는 자현(子賢), 호는 간정(侃亭)·상현(尙玄)·무능거사(無能居士)이다. 1869년(고종 6) 충청북도 괴산(塊山)에서 출생하였다. 어려서 한학을 배웠으며, 1887년 이후 서울의 여러 학교에서 영어·중국어·프랑스어·일본어를 익혀 능통하게 구사하였다. 1895년 농상공부의 주사로 채용되었다가, 관립 외국어학교·관립한성법어학교(官立漢城法語學校) 등에 재직하였다.

1907년에는 일본을 시찰하고 국문연구소의 위원을 맡기도 하였다. 1912년 능인(能仁)보통학교를 세워 교장을 맡았으며, 1915년에 설립된 불교진흥회에도 참여하였다. 1922년 이후에는 조선총독부식민지 통치 방안의 하나로 수행한 조선사편찬위원회와 조선사편수회의 위원으로 있으면서 15년간 《조선사》 편찬사업에 종사하였다. 1930년에는 일본인 학자들이 중심이 되어 조직한 청구학회(靑丘學會)에 참여하였고, 1931년에는 박승빈(朴勝彬)·오세창(吳世昌) 등과 계명구락부(啓明俱樂部)를 조직하여 민족계몽과 학술연구 활동을 하였다. 또 1940년에는 친일단체인 국민총력조선연맹 문화부 문화위원으로 활동하기도 하였다.

많은 저술을 남겼는데, 종교서로 《조선불교통사》《조선신교원류고(朝鮮新敎源流考)》《조선기독교급외교사(朝鮮基督敎及外交史)》 《조선신화고(朝鮮神話考)》, 사상서로 《조선유교지양명학(朝鮮儒敎之陽明學)》 《조선유학급유학사상사(朝鮮儒學及儒學思想史)》가 있다. 또 풍속과 관련된 《조선상제예속사(朝鮮喪制禮俗事)》《조선여속고(朝鮮女俗考)》《조선해어화사(朝鮮解語花史)》(기생의 역사)《조선무속고(朝鮮巫俗考)》가 있으며, 기타 《이조경성시제(李朝京城市制)》《조선십란록(朝鮮十亂錄)》《조선의약발달사》《조선도교사(朝鮮道敎史)》《조선사회사》 등이 있다.

활동한 시기로 볼 때 안확(安廓)과 더불어 계몽시대 사학자로 지칭되기도 한다. 또한 분류사(分類史)를 중심으로 그 나름대로 학문적인 세계를 개척했으나 전통적인 방법의 자료 수집과 정리에 치우치고, 특히 민족사에 대한 역사의식이 철저하지 못했다는 평을 받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