옥천면

옥천면

[ Okcheon-myeon , 玉泉面 ]

요약 경기도 양평군 중부에 있는 면.
옥천면

옥천면

위치 경기도 양평군 중부
면적(㎢) 65.85
행정구분 13행정리(4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 옥천길 21(옥천리 740)
인구(명) 6,860(2012년)

동쪽은 용문면(龍門面), 서쪽은 서종면(西宗面)·양서면(楊西面), 남쪽은 강하면(江下面)·강상면(江上面)·양평읍, 북동쪽은 단월면(丹月面), 북쪽은 가평군 설악면(雪岳面)과 경계를 이룬다.

면의 동쪽 경계 부근의 용문산(龍門山:1,157m)을 최고봉으로 백운봉(白雲峰:940m)·중미산(仲美山:834m) 등의 높은 산이 동·북·서 방향에 솟아 있다. 대부분의 지역이 높고 낮은 산지로 구성되어 있으며 남한강변에 남부 충적층 저지가 펼쳐져 논농사가 이루어진다. 주요 농산물로는 쌀·보리·콩·채소 등이 산출되고 최근에는 양계·축우 등의 축산업과 속성 채소 등을 재배하는 농가가 늘어나고 있다. 서울∼강릉 간 국도와 중앙선 철도가 면의 남단부를 지나고 남북으로 이어져 교통이 편리하다.

문화재로는 사나사(舍那寺), 사나사 원증국사탑(경기유형문화재 72), 사나사 원증국사석종비(경기유형문화재 73), 양평군 함왕성지(咸王城址:경기기념물 123), 양근향교(楊根鄕校:경기문화재자료 19), 양평용천리 3층석탑(경기문화재자료 21), 사나사 부도(浮屠) 등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옥천면 경기도 양평군 중부에 있는 면 조선시대 고읍내면으로 불렀던 지역이었으며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고읍면이 되었다가 1931년 옥천면으로 개칭되었다. 전형적인 농촌지역이며 현재 4개의 법정리를 관할한다. 용문산(1157m), 백운산(940m), 중미산(834m)이 솟아있으며 산지계곡에서 발원하는 사탄천이 남한강으로 합류한다. 옥천리 일대 충적지를 이루어 농업과 축산업이 이루어진다. 교통은 6번국도와 경의중앙선 아신역이 있고 중부내륙고속도로가 시작되는 지점인 양평 IC가 위치하고 있어 주변지역으로 편리하게 연결된다. 유적으로 향근향교와 사나사 사찰이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