양평 김선억 고가

양평 김선억 고가

[ 楊平─古家 ]

요약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 신복3리 엄대리골에 있는 1928년에 지어진 고가.
양평 김선억 고가

양평 김선억 고가

소재지 경기도 양평군 옥천면 신복3리 324
시대 1928년
종류/분류 가옥

샹량문을 통해 1928년에 지어졌음을 명확히 알 수 있다. 엄대리골에서 가장 높은 곳에 지어져 있으며 정확한 집의 내력은 알 수 없으나 광산 김씨의 종가였다고 한다.

가옥의 배치는 거의 정방형에 가까운 대지에 안마당을 중심으로 역'ㄱ'자형 안채와 역'ㄴ'자형 사랑채가 마주 놓여 튼'ㅁ'자 형태로 구성되어 있다. 안채는 서향이고 사랑채와 대문은 남향이다.

안채는 2칸 대청을 중심으로 우측에 건넌방 2칸과 반칸 부엌, 좌측에 1칸 웃방과 2칸 안방이 있으며 안방 측면으로 1칸 반 부엌이 앞쪽으로 돌출되어 있다. 안마당쪽의 안채는 툇칸을 구성하여 툇마루를 놓았으며, 대청과 앞쪽 툇마루 사이에는 네짝들문을 달았다. 웃방과 안방 왼쪽 측면에는 뒤뜰에 면해 긴 쪽마루를 놓아 뒤뜰 출입을 편하게 하였다. 지붕은 차양(遮陽)을 달고 를 올린 홑처마 팔작지붕으로 원래 초가지붕이었던 것을 개량한 것이다. 기단은 안마당 쪽만 장대석 외벌대로 마감하였고 후면은 자연석을, 초석은 방형으로 다듬은 것을 사용하였다.

사랑채는 대문간을 중심으로 위쪽에 사랑방 3칸, 아래쪽에 온돌방 1칸과 창고 2칸이 있다. 사랑방 앞쪽으로 바깥마당이 펼쳐지는데 별도의 담장이나 대문 없이 마을 안길과 이어진다. 지붕은 차양을 달고 슬레이트를 올린 홑처마 우진각 지붕이다.

 

참조항목

카테고리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