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공식품

가공식품

[ processed food , 加工食品 ]

요약 식품의 원료인 농산물 ·축산물 ·수산물의 특성을 살려 보다 맛있고 먹기 편한 것으로 변형시키는 동시에 저장성을 좋게 한 식품.
냉동식품

냉동식품

가공조리는 그 방법에 본질적인 차이가 없는 경우도 있으며, 공장에서 하면 가공이고 가정에서 하면 조리라고 구별할 수 있다.
가공식품의 종류는 여러 가지가 있는데, 원료에 따라 ① 농산가공식품, ② 축산가공식품, ③ 수산가공식품으로 나눌 수 있다. 여기에는 1차 가공식품과 2차 가공식품이 있다. 예를 들면, ·밀가루 ·녹말 등은 1차 가공식품이고, 이것으로 만든 미숫가루 ·빵 ·포도당 등은 2차 가공식품이다.

또, 가공기술적인 면에서 나누면,
통조림 ·병조림(과일류 ·채소류 ·육류 ·생선조개류 등)
② 건조가공식품(오징어 ·박고지 ·호박고지 ·무말랭이 ·북어 ·김 ·미역 ·다시마 ·고사리 ·도라지 등)
③ 절임 가공식품(김치류 ·장아찌류 ·젓갈류)
④ 설탕절임 가공식품(잼 ·마멀레이드 등)
⑤ 훈연가공식품(햄 ·소시지 ·생선 조개 훈연제품)
⑥ 냉동가공식품(조리 또는 반조리 식품을 냉동한 것)
⑦ 발효식품(청주 ·맥주 ·약주 ·위스키 ·과실주 ·간장 ·된장 ·고추장 등)
레토르트 가공식품(카레 ·스파게티소스 ·해시드 소스 등)
⑨ 냉동건조식품(커피 등)
⑩ 인스턴트식품(라면, 햄버거용 고기, 튀김용 새우 등)이 있다.

최근 식생활의 변화와 가공기술의 발전에 따라 가공식품의 소비가 급격히 증가하고 있다. 한국인의 전체 식품소비량 중 가공식품이 차지하는 비율을 다른 나라의 수준과 비교하면 아직도 낮은 편이다. 그러나 국민소득의 향상과 함께 여가선용을 위한 레저 붐과, 시간을 절약하면서 간편한 조리를 원하는 주부의 의식 변화로 인해 가공식품의 소비는 갈수록 증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