폴리페놀

폴리페놀

[ polyphenol ]

폴리페놀은 식물에서 발견되는 페놀 계통의 화학물질로서, 한 분자에 페놀 구조 단위체가 여러 개 존재하는 형태이다. 페놀은 벤젠 고리에 한 개의 히드록시기가 결합되어 있지만, 폴리페놀은 두 개 이상의 히드록시기가 벤젠 고리에 존재하는 형태이다. 탄닌, 엘라지탄닌 등과 함께, 녹차의 카테킨, 사과 및 양파 등의 퀘르세틴, 과일의 플라보노이드, 콩의 이소플라본 등 다양한 종류의 폴리페놀이 존재하고 있으며, 다양한 특성을 나타내고 있다. 포도, 사과, 체리, 배 등과 같은 과일들에는 100 g당 최대 200-300 mg의 폴리페놀이 존재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식물체에서 유래된 탄닌산 폴리페놀 복합체의 예시 (출처: https://commons.wikimedia.org/wiki/File:Tannic_acid.svg )

목차

식물에서 폴리페놀의 기능

폴리페놀은 다른 페놀류와 마찬가지로 식물의 물질대사 과정에서도 중요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폴리페놀은 옥신 같은 다양한 식물호르몬 대사와도 연관되어 있으며, 생장 및 발생과 관련된 다양한 신호전달 과정을 연계하는 기능도 수행한다. 폴리페놀은 또한 자외선에 대한 방어 기능과도 연관되는 색소로서의 기능을 수행하는 것으로 생각되고 있으며, 미생물 감염과 초식동물로부터의 방어 기능과도 연관되어 있다는 보고가 있다.1) 식물에서 가장 풍부하게 존재하는 탄닌 계열의 크기가 큰 폴리페놀들은 과일뿐만 아니라, 조직, 표피, 나무 껍질층, 등에 주로 많이 응축되어 있으면서, 산림 쓰레기를 분해하고 생태적으로 영양을 순환시키는 등 중요한 역할을 수행한다.

폴리페놀과 사람의 건강

폴리페놀이 풍부하게 존재하는 다양한 과일 가공물들과 펄프 등이 여러 가지 이름의 기능성 식품으로 판매되기도 한다. 하지만, 폴리페놀의 섭취 기준은 아직 명확하게 규정된 바 없으며, 폴리페놀 자체가 건강적인 측면에서 특별한 효능이 있다거나 부작용이 있다는 등에 대해서도 연구 내용들과 근거들이 매우 부족한 상태이다. 일부 항산화 효과나 면역적인 방이 기능과 관련된 연구 결과들이 보고된 바 있지만, 아직까지 폴리페놀 화합물 자체의 건강 관련 효과를 입증한 것은 아니며, 관련 기능성 식품 판매 과정에서도 이러한 문구의 표시 또한 제한되어 있다.

참고문헌

1. Lattanzio V, Lattanzio VMT, Cardinali A (2006) Role of phenolics in the resistance mechanisms of plants against fungal pathogens and insects. Phytochemistry: Advances in Research, 23–6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