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플라본

이소플라본

[ isoflavone ]

이소플라본은 플라보노이드의 일종으로, 콩과 식물에 널리 함유되어 있는 무색 또는 황색의 색소이다.이는 사람과 포유동물에서 에스트로겐 유사 작용을 하여 파이토에스트로겐(phytoestrogen)으로도 불린다. 과 식물에 속하는 대부분의 식물들이 상당한 양의 이소플라본을 함유한다1).

목차

이소플라본의 생합성

식물에서 이소플라본은 플라보노이드 화합물을 생산하는 페닐프로파노이드 경로를 거쳐 생산된다.2)

대두의 주요 이소플라본은 제니스타인(genistein)과 다이제인(daidzein)이다. 페닐프로파노이드 경로는 아미노산인 페닐알라닌으로부터 시작되며, 중간유도체인 나린제닌(naringenin)은 2개의 콩류-특이적 효소인 이소플라본 합성효소(isoflavone synthase)와 탈수소효소에 의해 이소플라본 제니스타인으로 순차적으로 전환된다2).

이와 유사하게, 나린제닌 칼콘(naringenin chalcone)은 3가지 콩류-특이적 효소: 칼콘 환원 효소, 2형 칼콘 이성질화효소(type II chalcone isomerase) 및 이소플라본 합성효소의 순차적 작용에 의해 이소플라본 다이제인으로 전환된다.

이소플라본은 페놀기의 위치에서 플라본(2-페닐-4H-1-벤조피르-4-1)과 다르다.

이소플라본의 기본 골격구조 (출처: )

이소플라본의 효능

이소플라본은 여성호르몬인 에스트로겐과 유사작용을 한다고 알려져 있어 파이토에스트로겐이라 불린다. 또한 대두를 비롯한 팥, 칡 등의 과 식물의 콩에 함유되어 있는 다이제인은 경련을 진정시키는 효과가 있으며, 대두, 황기 등의 formonoetin은 이뇨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2)

콩과 식물의 다양한 열매 (출처: )

아시아의 많은 콩류 발효식물은 항암효과가 알려져있는데, 콩과에 다량 포함된 제니스타인 및 다이제인은 in vitro에서 유방암에 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1). 또한 대두는 이소플라본을 사용하여 토양의 공생형 질소고정 세균과 식물의 뿌리를 자극하여 질소고정 뿌리혹을 형성한다.

한편, 식물은 병원성 진균 및 기타 미생물 및 포식자를 차단하기 위해 이소플라본과 그 유도체를 피토알렉신 화합물로 사용한다. 예를 들면, 독성이소플라본의 2량체인 로테논은 열대 콩과 식물 잎에 들어있으며 호흡전자전달계를 저해하기 떄문에 남아페리카의 원주민들의 사냥도구로 쓰이기도 한다. 알팔파의 이소플라본인 메디카르핀 역시 피토알렉신이다3).

파이토에스트로겐인 이소플라본 (위) 과 동물의 에스트로겐인 estradiol (아래)의 분자 구조 비교 (출처: )

참고문헌

1. Kaufman PB, Duke JA, Brielmann H 등 (1997) A Comparative Survey of Leguminous Plants as Sources of the Isoflavones, Genistein and Daidzein: Implications for Human Nutrition and Health. The Journal of Alternative and Complementary Medicine 3: 7-12
2. 한태진 (2011) 응용식물학. 월드사이언스
3. Ahuja I, Kissen R, Bones AM (2012) Phytoalexins in defense against pathogens. Trends in Plant Science 17: 73-9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