활면소포체

활면소포체

[ smooth endoplasmic reticulum , 滑面小胞體 ]

약어 SER, smooth ER

SER 또는 smooth ER로 약기. 리보솜이 결합하고 있지 않은 소포체. 곳곳에서 조면소포체와 연속되어 있기 때문에 활면소포체는 조면소포체로부터 형성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활면소포체에는 리보솜이 부착하고 있지 않아서 단백질합성에 관계하는 소포체의 기능은 없고, 그 외의 소포체 기능은 일반적으로 활면소포체에 의해 많이 알려져 있다.

즉 활면소포체에는 인지질, 콜레스테롤 등의 복합지질합성을 하며, 복합지질합성이 왕성한 세포에서는 활면소포체가 대단히 잘 발달되어 있다. 시토크롬P450, 시토크롬b5와 이들의 환원효소로 구성되는 전자전달계가 주로 활면소포체에 존재하여 스테로이드 호르몬이나 프로스타글라딘 등의 내인성 물질의 합성 · 대사와, 페놀바르비탈 등의 약제나 여러 가지 발암물질 등의 외인성 물질의 해독 · 대사에 관여하고 있다.

또 약물의 다량 투여로 해독계 효소를 유도함으로써 활면소포체도 현저하게 증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글루코오스-6-인산가수분해효소, 에스테르가수분해효소 등의 대사효소도 다량으로 존재하고 있다. 활면소포체는 세포내 Ca2+ 저류장(pool)으로 신호전달에 중요한 역할을 하고 있다. 근소포체는 활면소포체의 Ca2+ 저류 · 방출기능이 고도로 발달한 것으로 생각된다. 간세포에서 조제한 활면마이크로솜은 주로 활면소포체에서도 유래한다.

활면소포체

활면소포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