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면소포체

조면소포체

[ rough endoplasmic reticulum rough , 粗面小胞體 ]

약어 ER, RER

ER, RER로 약기. 막의 세포질 측 표면에 다수의 리보솜을 부착하고 있는 소포체. 간, 췌장 등 대량의 단백질을 세포 밖으로 분비하는 장기의 세포에는 현저하게 발달한다. 그러한 세포에서 조면소포체는 편편한 형을 하여 배열하고 있는 것이 많다. 분비단백질이 오로지 조면소포체의 막결합형 리보솜에서 합성되는 것을 확인하고 있지만, 단백질을 분비하지 않는 세포에서 다소는 조면소포체의 존재를 인정하는 경우가 많아서 조면소포체는 반드시 분비단백질의 합성만으로 기능하고 있는 것은 아닌 것 같다.

리소좀의 효소, 원형질막의 단백질 등도 조면소포체의 막결합형 리보솜에서 합성하고, 소포체 자신의 막단백질도 대부분은 조면소포체의 막결합형 리보솜에서 합성한다. 분비단백질, 리소좀효소 등 펩티드에 당사슬이 부가되는 일련의 반응도 조면소포체의 내강에서 시작한다.

분비단백질 펩티드가 막결합형 리보솜에서 신장하면서 소포체 막을 관통하여 소포체 내강으로 나가는 것을 확인하고 있다. 리보솜의 소포체막과의 결합이 막을 관통하여 신장한 펩티드에 주로 의존하는 것처럼 아미노산 결핍이나 저해제 첨가 등으로 단백질생합성이 저해되면, 세포 내에서 리보솜이 소포체 막에서 이탈하여 조면소포체의 활면화가 나타난다.

세포를 파쇄하면 얻게 되는 마이크로솜 분획중의 조면마이크로솜에 대해서도 시험관 내에서 퓨로마이신을 첨가하여 신장중인 펩티드를 리보솜에서 탈리시키면, 리보솜은 막소포에서 분리되어 형태적으로는 활면마이크로솜이 된다. 세포 내에서도 펩티드합성의 진행에 따라 리보솜은 조면소포체막으로의 탈착을 반복하고 있는 것으로 생각된다. 조면소포체의 막은 활면소포체의 막과 연속하고 있어 활면소포체의 막에 나타나고 있는 여러 가지 효소는 조면소포체막에도 분포하고 있다.

조면소포체

조면소포체

동의어

Sec61p복합체(Sec61p complex), 칼넥신(calnexi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