콩웡

콩웡

[ Khong wong ]

요약 콩웡은 타이와 그 인근 여러 나라에서 연주하는 전통 유율타악기로, 돌출부가 있는 공(gong) 16~18개로 이루어져 있다. 공은 크기 순서대로 C자형 틀 위에 배치되며, 연주자는 틀 안에 앉아서, 원반형 머리가 달린 채로 공의 돌출부를 치며 연주를 한다. 타이에는 콩웡 야이와 그보다 음역이 한 옥타브 높은 콩웡 렉이 있으며, 타이의 전통 합주 형태인 삐팟에 이 악기들을 사용한다. 미얀마와 캄보디아에도 음역이 다른 두 종류의 콩웡이 있으며, 삐팟과 유사한 각국의 합주 음악에 사용한다.
콩웡

콩웡

분류 타악기 > 유율타악기(有律打樂器)
호른보스텔-작스 분류 몸울림악기(Idiophone, 體鳴樂器)
최초 제작지역 타이 및 인근 지역
주요 사용 지역 타이, 라오스, 캄보디아, 미얀마
주요 사용 명칭 ฆ้องวง(타이어), Khong wong/Khawng wong(타이어 로마자 표기), Kong vong/khong vong(라오어, 크메르어 로마자 표기), Kyi-waing(미얀마어 로마자 표기)
관련 악기 (콩몬)

1. 콩웡

콩웡(Khong wong)은 타이와 그 인근의 라오스, 캄보디아, 미얀마 등지에서 연주하는 전통 악기로, 돌출부가 있는 공(gong) 16~18개로 구성된 유율타악기이다.

타이어 ‘Khong wong’은 ‘둥글게 놓은 공’이라는 뜻으로, ‘Khong’은 공을, ‘wong’은 동그라미를 뜻한다. 라오스와 캄보디아의 ‘콩웡’(Khong vong)과 미얀마의 ‘치와잉’(Kyi-waing) 역시 같은 의미이다.

이름에서 알 수 있듯이 콩웡의 공은 둥근 형태의 틀 위에 크기 순서대로 배치된다. 연주자는 틀 안에 앉아서, 원반 형태의 머리가 달린 채 두 개로 공의 돌출부를 치면서 연주를 한다.

콩웡

콩웡

타이의 콩웡은 음역에 따라 두 종류가 있으며, 타이의 전통 합주인 (pi phat) 합주에 사용한다. 라오스와 캄보디아의 콩웡도 역시 두 종류로, 삐팟과 유사한 합주 음악에서 연주한다.

콩웡은 크기가 다른 공 여러 개를 둥근 틀에 고정시켜 연주한다는 점에서 타이의 (Khong mon)과 유사하다.

2. 콩웡의 구조

1) 틀

콩웡의 틀은 나무로 제작하며, 특별한 장식은 없다. 타이와 그 인근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C자형 틀로, 인도네시아나 말레이시아 공 악기들의 직사각형 틀과 비교된다.

공 악기의 둥근 틀은 타이와 그 인근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이다.

공 악기의 둥근 틀은 타이와 그 인근 지역에서 흔히 볼 수 있는 형태이다.

타이, 라오스, 캄보디아 콩웡의 높이는 약 25~30cm이며, 미얀마의 치와잉은 이보다 조금 더 높다. 작고 음역이 높은 종류의 콩웡은 틀 지름이 약 100~110cm이며, 크고 음역이 낮은 종류는 지름이 약 125~135cm이다.

2) 공(Gongs)

콩웡에 사용되는 공의 수는 16~18개이다. 연주자가 볼 때 왼쪽 끝에 가장 큰 공이 있고, 오른쪽으로 갈수록 공의 크기가 작아지고 음이 높아진다.

각 공의 양쪽에는 구멍이 두 개씩 뚫려 있는데, 이 구멍으로 줄을 통과시킨 뒤 틀에 묶어 고정한다.

콩웡 공의 고정

콩웡 공의 고정 줄을 이용해 틀에 고정시킨다.

3) 채

콩웡의 채는 단단한 나무로 만든다. 채 끝에는 원반 형태의 머리가 있으며, 가죽을 씌우거나 천으로 여러 겹 감싼다.

콩웡 연주자

콩웡 연주자 원반형 머리가 달린 채로 콩웡을 연주하고 있다.

3. 여러 가지 콩웡

콩웡이 사용되는 타이(태국)와 인근 국가들

콩웡이 사용되는 타이(태국)와 인근 국가들

콩웡은 타이와 그 주변국인 라오스, 캄보디아, 미얀마에서 주로 연주한다. 그중 미얀마를 제외한 타이, 라오스, 캄보디아에서는 음역이 다른 두 종류의 콩웡을 사용한다.

타이에는 크고 음역이 낮은 콩웡 야이(Khong wong yai)와 작고 음역이 높은 콩웡 렉(Khong wong lek)의 두 종류가 있다. 야이(ใหญ่)와 렉(เล็ก)은 타이어로 각각 '크다'와 '작다'라는 뜻이다. 일반적으로 콩웡 야이는 공이 16개, 콩웡 렉은 공이 18개이고, 콩웡 렉의 음역이 콩웡 야이보다 한 옥타브 높기 때문에 공과 틀의 크기도 더 작다.

콩웡 야이

콩웡 야이

콩웡 렉

콩웡 렉

라오스의 콩웡은 음역이 낮은 콩웡 냐이(Kong vong nyai)와 그보다 한 옥타브 높은 콩웡 노이(Kong vong noi)로 구분되며, 타이와 마찬가지로 콩웡 냐이의 공이 16개, 콩웡 노이의 공이 18개이다.

캄보디아에는 크고 음이 낮은 콩웡 톰(Kong vong thom)과 작고 음이 높은 콩웡 똑(Kong vong toch)가 있다. 공의 개수는 대략 16~18개로, 정확히 정해져 있는 것은 아니다.

공이 15개인 캄보디아의 콩웡

공이 15개인 캄보디아의 콩웡

이처럼 타이, 캄보디아, 라오스의 콩웡 공 개수는 16개나 18개가 일반적이지만, 반드시 그런 것은 아니다. 캄보디아에는 공이 15개인 콩웡이 있으며, 타이와 라오스에도 공이 17개인 콩웡이 있다.

미얀마에서는 콩웡을 치와잉(Kyi-waing)이라고 부른다. 치와잉은 한 종류이며 연주자가 앉는 틀 안쪽 부분의 넓이가 다른 나라에 비해 좁은 편이다. 19세기까지는 공이 17개였지만 이후 점차 증가해 오늘날에는 21개가 되었다. 틀 바깥에 수직으로 틀을 덧붙여, 공의 개수를 더 늘려서 연주하기도 한다.

공이 17개인 미얀마의 치와잉

공이 17개인 미얀마의 치와잉

4. 콩웡의 음역

콩웡의 정확한 음높이와 음역은 지역이나 합주단에 따라 차이가 매우 크기 때문에 표준 조율법이 존재하지 않으며, 콩웡을 절대적인 음높이에 맞춰 조율하는 것이 중요하게 여겨지지도 않는다. 예를 들어 타이에서는 전통 합주 악기들을 조율할 때 같은 합주단에 소속된 악기들끼리 서로 소리를 어울리게 만들고, 조율하는 사람의 귀에 자연스럽게 들리는 음으로 조율한다.

따라서 콩웡의 구성음을 서양식 음높이에 정확히 대입하는 것도 불가능하다. 그러나 대략적인 음높이 이해를 돕기 위해서, 아래 표에서 타이 콩웡의 음높이를 서양식 음높이와 비교했다. 이 음높이는 상대적으로 유사한 것이지 정확히 일치하는 것은 아니다.

콩웡 야이의 음높이

콩웡 야이의 음높이

콩웡 렉의 음높이

콩웡 렉의 음높이

치와잉의 음높이

치와잉의 음높이

5. 콩웡의 연주 형태

콩웡은 타이, 라오스, 캄보디아, 미얀마의 전통 합주에서 주요 선율을 담당하는 매우 중요한 악기이다.

콩웡, 삐나이(Pi nai), (Ranat), (Taphon), (Ching) 등으로 구성되는 타이의 전통 합주 (pi phat)에서는 특히 콩웡 야이가 중요하다. 가장 기본적인 삐팟 편성에는 콩웡 렉 없이 콩웡 야이만 포함되며, 여기서 콩웡 야이는 한 손으로는 주선율을 연주하고, 다른 손으로는 주선율을 4도, 5도, 옥타브 간격으로 병행 연주한다.

삐팟의 규모가 커지면 콩웡 렉이 추가된다. 콩웡 렉은 장식적이고 화려한 선율을 담당하는데, 연주해야 하는 음이 훨씬 많고 복잡하기 때문에 숙련된 연주자만 연주할 수 있다.

타이의 삐팟 연주자들

타이의 삐팟 연주자들

캄라오스와 캄보디아의 전통합주에도 타이의 삐팟과 유사한 악기들이 편성된다. 캄보디아의 전통합주 핀피트(Pinnpeat)에는 (Sralai), (Sampho), (Roneat), 콩웡(Kong vong), (Chhing) 등이 편성되며, 라오스의 전통합주 피파트(Piphat) 또는 셉냐이(Sep nyai)에는 삐캐오(Pi kaeo), (Kong taphone), (Lanat), 콩웡(Khong vong), (Sing) 등이 편성된다. 또한 삐팟과 마찬가지로, 규모가 커지면 작은 콩웡(콩웡 똑과 콩웡 노이)이 추가된다.

캄보디아 전통 합주

캄보디아 전통 합주

라오스 전통 합주

라오스 전통 합주

미얀마의 전통 합주인 사잉와잉(Hsaing-waing)은 치와잉 외에 북 21개로 이루어진 타악기인 팟와잉(Pat-waing), 관악기인 네(Hné) 등이 중심이 된다. 그러나 합주 규모가 커진다고 해서 치와잉이 더 편성되지는 않고, 음악어법 또한 타이의 삐팟과 상당한 차이가 있다.

참고문헌

  • Malm, William P. Music Cultures of the Pacific, the Near East, and Asia. Prentice-hall, 1967.
  • Miller, Terry E. & Sean Williams, ed. The Garland Encyclopedia of World Music, volume 4: Southeast Asia. Routledge, 1998.
  • “Khawng.” (Grove Music Online).
  • “”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 “” Wikipedia, the free encyclopedia.
  • “Laos.” (Grove Music Online).
  • “Myanmar.” (Grove Music Online).
  • “Pinnpeat.” (Grove Music Online).
  • “Pī phāt.” (Grove Music Online).
  • “Thailand.” (Grove Music Online).

참고자료

  • Last Voices Channel. 2009. [online].
  • Last Voices Channel. 2009. [online].

연관목차

1066/1344
콩웡 지금 읽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