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산동물원

조선향토대백과 인문지리정보관 : 문화 · 예술

원산동물원

[ 元山動物園 ]

분류 인문지리정보관>문화 · 예술>위락>동물원
행정구역 강원도>원산시

강원도 원산시에 있는 동물원. 1962년 5월 18일 중앙동물원 원산분원으로 발족하여 1962년 8월 1일부터 개관하였다. 그 후 김일성 주석이 중앙동물원에 준 교시에 따라 중앙동물원에서 분리되어 1968년 7월 1일부터 원산동물원으로 되었다.

원산동물원은 800여 m의 구간에 10만m2의 부지를 차지하고 있다. 원산동물원에는 다른 나라 국가수반들과 학자들이 김일성 주석에게 올린 선물동물을 비롯하여 총 190종, 1,300여 마리의 동물들이 있다.

그 가운데서 70% 정도는 공작새, 앵무류, 꿩, 밀화부리, 원앙, 두루미류 등 아름답고 고운 소리로 우는 새들이며 그밖에 보기 좋고 순한 포유류, 양서류, 파충류 등과 관상적 가치가 있는 물고기들이 있다.

약 70동의 현대적인 동물사와 야생동물의 수집과 길들이기 및 기르기, 질병의 예방치료, 야생동물을 경제발전에 효과적으로 이용하기 위한 방도, 이로운 동물의 보호와 증식에 대한 연구사업을 진행하기 위한 연구실 등을 가지고 있다.

원산동물원은 휴양지의 특성에 맞게 북한과 남방의 아름다운 새들을 위주로 하면서 기린, 코끼리, 하마, 약대 등을 비롯한 큰 동물들을 더 많이 기르며 바다를 낀 자연적 특성을 이용하여 수족관을 더 크게 만들어 바다포유류와 바다와 민물의 어류들을 종합적으로 사육할 수 있는 전망을 가지고 있다.

또한 동물자원과 그의 생태에 대한 연구사업 특히 동물관리운영을 과학적으로 하기 위한 연구사업을 강화하여 동물학지식보급과 교육실습기관으로서의 사명도보다 원만히 수행하고 있다.

마지막 수정일

  • 2010. 12. 31.

【유의 사항】

  • ⓘ 본 콘텐츠는 1999~2005년 남북공동 편찬사업에 의해 발간된 자료로서,
    북한에서 사용되는 표현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북한 자료의 특수성으로 내용의 최신성이나 이미지의 선명도가 다소 떨어지는 점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

연관목차

조선향토대백과 인문지리정보관 : 문화 · 예술 1929/2772
원산동물원 지금 읽는 중
6. 고적 · 사적 · 광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