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앙동물원

조선향토대백과 인문지리정보관 : 문화 · 예술

중앙동물원

[ 中央動物園 ]

분류 인문지리정보관>문화 · 예술>위락>동물원
행정구역 평양시>대성구역

평양시 대성구역 대성산 서쪽 기슭에 있는 국가동물원. 북한에서 가장 큰 모체적인 동물원으로서 동물학지식을 보급하며 나라의 동물자원을 보호증식시키기 위한 대중교양사업과 과학연구사업을 진행하며 사람들의 문화휴식을 위한 과학문화교양기관으로서의 사명을 수행한다. 1959년 4월 30일에 평양동물원으로 발족되었으며, 1977년 11월 4일 중앙동물원으로 개편되었다.

현재 중앙동물원은 100여 정보의 구내에 사슴, 노루, 꿩 등 이로운 동물을 놓아 기르는 동물보호구형식의 자연동물과 수족관, 코끼리사, 맹금사, 명금사, 수금사 등 50여 동의 관상용동물사가 있으며 그 밖의 동물놀이장, 물새 및 물고기 등의 사육못이 있다. 원내에는 갖가지 나무들이 무성한 숲을 이루고 수 천m2의 꽃밭에 온갖 꽃들이 만발하며 넓은 잔디밭들이 있어 여러 가지 새들과 짐승들, 아름다운 곤충들이 모여드는 수려한 동물공원으로 되고 있다. 중앙동물원에는 국내의 동물들을 비롯하여 세계희귀동물들이 650여 종에 5,000여 마리가 계통분류학적으로, 생태적 특성에 맞게 체계적으로 배치되어 있다.

동물원 산하에는 동물사양관리연구소와 수의방역소, 동물관리기술일꾼 양성소, 동물재주훈련장 등이 설치되어 있다. 중앙동물원은 해마다 많은 동물들을 번식시켜 지방동물원들과 공원, 유원지들에 보내주며 다른 나라와의 동물교류도 활발히 진행한다. 또한 여러 가지 관상용 새들과 짐승, 물고기들도 번식시켜 일반인들에게 공급하고 있다. ‘김일성훈장’(2000년), ‘국기훈장제1급’(1974년)을 수훈하였다.

마지막 수정일

  • 2010. 12. 31.

【유의 사항】

  • ⓘ 본 콘텐츠는 1999~2005년 남북공동 편찬사업에 의해 발간된 자료로서,
    북한에서 사용되는 표현이 일부 포함되어 있습니다.
    북한 자료의 특수성으로 내용의 최신성이나 이미지의 선명도가 다소 떨어지는 점 양해 부탁 드리겠습니다.

연관목차

조선향토대백과 인문지리정보관 : 문화 · 예술 1940/277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