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향

목향

[ 木香 ]

분류 과학기술/의약 > 약재설명

무독, 온溫, 소음인

목향 본문 이미지 1
목향 본문 이미지 2
목향 본문 이미지 3

다른이름 靑木香(청목향), 五香(오향), 五木香(오목향), 蜜香(밀향), 南木香(남목향), 廣木香(광목향)
약맛 고(苦) 신(辛)
귀경 간(肝) 비(脾) 폐(肺) 위(胃) 대장(大腸)
주치 寒疝疼痛, 寒瀉, 下痢裏急後重, 脘腹脹痛, 膽石症, 膽絞痛, 嘔吐, 肝鬱脇痛
약용부위 뿌리

처방

가미랍반환(加味蠟礬丸)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殭蠶, 분량 : 3, 단위 :錢
본초명 : 露蜂房, 분량 : 3, 단위 :錢
본초명 : 木香, 분량 : 3, 단위 :錢
본초명 : 象牙,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乳香, 분량 : 2, 단위 :錢
본초명 : 血竭, 분량 : 3, 단위 :錢
본초명 : 黃蠟, 분량 : 4, 단위 :兩
본초명 : 蛇退, 분량 : 3, 단위 :錢
본초명 : 白礬, 분량 : 2, 단위 :兩

가미연각환(加味連殼丸 ) 출전 : 의학입문
본초명 : 蝟皮, 분량 : 1, 단위 :箇
본초명 : 木香, 분량 : 3, 단위 :錢
본초명 : 枳殼,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荊芥, 분량 : 2, 단위 :錢
본초명 : 黃栢, 분량 : 3, 단위 :錢
본초명 : 黃連, 분량 : 1, 단위 :兩
본초명 : 厚朴, 분량 : 5, 단위 :錢
본초명 : 當歸, 분량 : 4, 단위 :錢

금기

陰虛하고 津液이 不足한 者, 燥熱口渴, 陰虛血熱이 있는 者는 愼用한다.

효능

溫中和胃, 行氣止痛

문헌근거(본초강목)

주치증상
: 나쁜 기운과 전염병을 물리치고 기억력을 좋게 하고 소변을 찔끔거리는 것을 치료한다. 오랫동안 복용하면 꿈에 귀신이 나타나지 않는다.
: 독을 없애고 귀신을 물리치고 나쁜 기운에 의한 학질을 치료하고 기운이 없는 것을 보충하고 인체의 일부분이 차가운 증상츨 치료하며 약물의 기운을 끌어당기는 효능이 있다.
지대명(池大明): 氣로 인하여 발생하는 명치부위 통증, 방광이 차가워서 발생하는 통증, 구토, 근육경련을 동반한 이질과 설사를 치료하며 소화기를 도와 소화를 촉진시키고 임신상태를 안정화시킨다.
견권(甄權): 9종의 心痛과 오래된 冷氣, 적취, 脹痛을 치료하고 기가 울체되어 위로 치받는 증상, 가슴이 번잡하고 답답하며 기운이 없는 증상, 여성의 가슴에 참기 힘든 찌르는 듯한 통증이 있을 때 가루를 내어 술로 마신다.
장원소(張元素): 滯氣를 풀고 모든 氣를 조절하며 위장을 조화롭게 만들고 가슴이 답답한 것을 푼다.
주진형(朱震亨): 肝經의 기운을 소통시키고 大腸을 튼튼하게 한다.
왕호고(王好古): 衝脈이 병든 것을 치료하고 氣運이 위로 치받는 증상과 아랫배가 당기고 아픈 증상을 치료하고 소변을 시원하게 한다.

약물이름의 기원
이명: 蜜香(밀향), 靑木香(청목향), 五木香(오목향), 南木香이 있다.
李時珍(이시진): 木香(목향)은 草類(초류)이다. 본명은 蜜香(밀향)인데, 그 향기가 꿀과 같기 때문이다. 綠沈香(녹침향) 중에도 蜜香(밀향)이 있는데, 잘못해서 綠沈香(녹침향)을 木香(목향)이라고 하는 경우도 있어서 옛 사람들은 그것을 靑木香(청목향)이라고 하였다. 後人(후인)들은 마두령(馬兜鈴)의 뿌리를 靑木香(청목향)이라고 하였는데, 이것을 南木香(남목향)이라고 하여 廣木香(광목향)과 별개로 여겼다. 지금 사람들은 또한 薔薇(장미)를 木香(목향)이라고 부르니, 점점 더 혼란스러워졌다.
: 五香(오향)은 靑木香(청목향)이라고 한다. 한 그루에 다섯 개의 뿌리가 있고, 하나의 줄기에 다섯 개의 가지가 있으며, 하나의 가지에 다섯 개의 잎이 있고, 잎 사이마다 다섯 개의 마디가 있으니 五香(오향)이라고 하는 것이다. 그것을 태우면 온 천지에 향이 퍼진다. 종기를 치료하는 옛 처방 중 五香連翹湯(오향연교탕)이 있는데, 이 처방에서 靑木香(청목향)을 사용하였다.
蘇頌(소송): 에서는 음력 1월1일에 五木(오목)을 채취하여 딸인 물로 목욕을 하면 나이가 들어서도 수염과 머리가 세지 않는다.
徐鍇(서개): 道家(도가)에서는 木香(목향)을 五香(오향) 또는 五木(오목)이라고 하며 목욕하는데 많이 사용하였다.
: 木香(목향)은 矩琵佗香(구비타향)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