떼기

떼기

[ Flaking , detaching ]

도구를 만들 때 돌이나 단단한 뿔, 뼈 등에 물리적인 힘을 가하여 1차 생산물을 내는 행위로, 크게 직접떼기, 간접떼기, 눌러떼기로 나눌 수 있다. 망치와 몸돌 사이에 다른 매개체가 없이 직접 힘을 가해 떼어내는 방법에는 던져떼기, 모루떼기, 양극떼기, 망치떼기 등 여러 가지 방법이 있다. 직접떼기의 방법 중에서는 망치를 활용하여 직접 석재에 힘을 가하여 몸돌로부터 격지를 떼어내는 방법이 가장 보편적이다.

간접떼기는 망치와 몸돌 사이에 다른 매개체를 활용하여 격지를 떼어내는 방법을 말한다. 눌러떼기는 망치 없이 돌, 나무, 뿔, 뼈 등 눌러떼기용 도구와 2차 손질 대상물 사이에서 몸이나 손으로 눌러 격지를 떼어내는 방법이다. 떼기에서 또 하나 중요한 방법은 2차 손질을 가하는 과정이나 2차 손질 이후 부분적인 혹은 전체적인 조정을 시도하기 위하여 행하는 잔손질 기법이다. 직접떼기를 제외한 나머지 방법은 주로 후기구석기시대에 접어들어 사용된다.

참고문헌

  • Paleolitovedenie(A.P.Derevianko·S.V.Markin·S.A.Vasilievskii, 1994년)
  • 石器硏究法(竹岡俊樹, 1989년)
  • Encyclopedia of Human Evolution and Prehistory(Ian Tatterwall·Eric Delson·John Van Couvering, Cambridge University Press, 1988년)

동의어

박리(剝離)