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천강

주천강

[ 酒泉江 ]

요약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횡성군의 태기산에서 발원하여 영월군 수주면·주천면·한반도면에 걸쳐 흐르는 강.
주천강

주천강

국가 대한민국
위치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횡성군·영월군
유역면적 608.42㎢
길이 95.40㎞

길이 95.40km, 유역면적 608.42㎢이다. 평창군·횡성군·홍천군의 경계에 있는 태기산(泰岐山:1,261m)에서 발원해 횡성군 강림면(講林面)과 영월군 수주면(水周面)·주천면을 거쳐 한반도면(韓半島面) 신천리(新川里)에서 평창강(平昌江)과 만나 서강(西江)으로 이름을 바꾼 뒤 다시 동강(東江)과 만나 남한강이 된다.

옛날 주천면 지역에 이 솟는 바위샘이 있었는데, 양반이 잔을 들이대면 청주(淸酒)가, 천민이 잔을 들이대면 탁주(濁酒)가 솟았다. 어느 날 한 천민이 양반 복장을 하고 잔을 들이대며 청주를 기대했지만, 바위샘이 이를 알아채고 탁주를 쏟아 냈다. 천민이 화가 나서 샘을 부숴 버리자 이후부터는 술 대신 맑은 물만 흘러나와 강이 되었다 한다. '주천강'이란 이름은 여기서 유래하였다.

주천강 본문 이미지 1
한강북한강춘천호파로호의암호청평호소양호소양강팔당호섬강충주호동강달천임진강

주천강에는 수려한 경관을 자랑하는 곳이 많은데, 그 가운데서도 염둔천계곡과 요선암(遙仙岩)이 절승으로 꼽힌다. 염둔천계곡은 주천면 주천리 일대의 약 7㎞ 구간으로, 깨끗한 물과 바위, 울창한 숲이 조화를 이루어 여름철이면 많은 피서객들이 찾는다. 수주면 무릉리(武陵里)에 있는 요선암은 수많은 너럭바위와 반들반들한 화강암, 소용돌이 치며 흐르는 물살이 장관을 이루며, 요선암 앞 절벽에는 요선정(강원특별자치도 문화재자료 41)이라는 정자가 있다.

꺽지·쏘가리·피라미·버들치·어름치·쉬리 등 어자원도 풍부하다. 1989년 포장도로가 뚫리기 전까지는 외지인에게 거의 알려져 있지 않았다. 그러다 피서지·낚시터로 인기를 끌게 되면서 인근의 동강·서강 등과 함께 환경오염으로 인한 자연 훼손이 새로운 문제로 대두되고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주천강 강원특별자치도 평창군 횡성군의 태기산에서 발원하여 영월군 수주면 주천면 한반도면에 걸쳐 흐르는 강이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