꺽지

꺽지

요약 한국고유종 민물고기.
꺽지

꺽지

학명 Coreoperca herzi
동물
척삭동물
경골어류
농어목
꺽지과
멸종위기등급 미평가(NE : Not Evaluated, 출처 : IUCN)
크기 15~20cm
몸의 빛깔 몸은 연한 녹색빛이 도는 갈색이며 몸 옆에는 7~8개의 검고 가는 가로무늬가 있고 아가미 덮개에는 둥근 청색 반점이 있음
생식 체외수정
산란시기 5~6월
생활양식 육식성으로 작은 물고기와 갑각류, 물에 사는 곤충을 먹고 수컷이 알을 지키는 부성애습성이 있음
서식장소 하천 중·상류의 물이 맑고 자갈이 많은 곳
분포지역 한국(거의 모든 강과 하천에 분포)

몸길이는 15~20cm이다. 몸과 머리는 좌우로 납작한 형태이며 옆에서 보면 방추형이다. 몸에 비하여 머리가 크고 눈은 머리의 위쪽에 있다. 입은 크고 끝이 뾰족하며 위턱이 아래턱보다 약간 길다. 등지느러미와 뒷지느러미의 뒷부분은 끝이 둥글고 길다. 꼬리지느러미는 테두리가 둥글다.

몸은 연한 녹색 빛이 도는 갈색이며 몸 옆에는 7~8개의 검은색의 가는 가로무늬가 있고, 아가미덮개에는 청색의 둥근 반점이 있다. 지느러미는 연한 황갈색이다.

하천 중·상류의 물이 맑고 자갈이 많은 하천에 서식하며, 낮에는 돌 틈에 숨어있다가 밤에 주로 활동한다. 산란시기는 5~6월이며 수컷은 새끼들이 부화하여 일정 크기까지 자랄 때까지 알을 지키는 부성애 습성을 가지고 있다. 육식성으로 작은 물고기와 갑각류, 물에 사는 곤충을 잡아먹는다.

한국에서는 거의 모든 하천 수계에서 볼 수 있으며, 한국에만 분포하는 한국고유종이다.  

역참조항목

꺽저기, 꺽지알탕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