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태도

화태도

[ 禾太島 ]

요약 전라남도 여수시 남면에 딸린 섬.
화태도

화태도

위치 전남 여수시 남면
면적 2.17㎢

면적 2.17㎢, 인구 636명(2001)이다. 해안선길이 17㎞이다. 남면의 주도인 금오도 북쪽 약 2.5km 지점에 있으며 개도·두리도·나발도·송도·자봉도 등에 둘러싸여 있다. 임진왜란 당시 이순신이 돌산도에 진을 치고 있을 때 이 저절로 울어 왜적의 침공을 알려 주었다고 하여 휫대(나팔)섬이라 불리다가, 그뒤 마을 위쪽에 있는 노적산을 군량미 적재 지역으로 위장하였다 하여 벼이삭 ‘수(穗)’자를 써서 수태(穗太)섬이라 하였으며, 뒤에 벼 ‘화(禾)’자를 써서 화태도가 되었다.

최고점은 삼각산(118m)이며, 구릉의 기복이 크지만 섬 중앙부에 평지가 발달하여 논을 비롯한 농경지와 마을이 집중해 있다. 해안은 대부분 암석해안이며, 섬 중앙의 만입부는 간석지가 넓게 발달하여 방조제로 막아 농경지로 이용하고 있다. 1월 평균기온 1℃, 8월 평균기온 25.5℃, 연강수량 1,365㎜ 정도이다.

주민들은 대부분 농업어업을 겸하고 있다. 주요농산물고구마보리이고, ·무·마늘·콩 등이 소량 생산된다. 근해에서는 낙지·붕장어·전복 등이 잡히며, ·의 양식업도 활발하다.

화태도 본문 이미지 1

대두라도여수시나발도월호도화태도화태리

참조항목

남면, 여수시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화태도 여수시 남면에 딸린 섬 여수시 남면의 중심 섬 금오도에서 북쪽 약 2.5km 지점에 위치하는 섬으로 개도, 두리도, 나발도, 송도, 자봉도 등에 둘러싸여 있다.  면적은 2.17㎢, 해안선길이 17㎞의 섬으로 구릉의 기복이 크지만 섬 중앙부에 평지가 발달하여 논을 비롯한 농경지와 마을이 집중해 있다. 마을 주민들은 농업과 어업을 겸하여 생활한다. 가장 높은 곳은 118m의 삼각산이며 섬의 북동쪽은 만이 발달해 있고 북서쪽 해안은 암석 해안이다. 섬 중앙의 만입부는 하천에 휩쓸려온 퇴적물이 쌓인 간석지를 농경지로 이용하고 있다. 임진왜란 당시 섬이 저절로 울어 왜적의 침공을 알려 주었다고 하여 휫대(나팔)섬, 노적산을 군량미로 위장하여 벼이삭‘수(穗)’를 써서 수태섬이라 하였다가  벼‘화(禾)’를 써서 화태도가 되었다. 1월 평균기온은 1℃, 8월 평균기온은 25.5℃ 정도로 육지에 비해 기후가 온난한 편이며 섬 인근에서는 김양식과 굴양식업이 활발하게 이루어지고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