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발도

나발도

[ 羅發島 ]

요약 전라남도 여수시 남면 두라리에 속해 있는 섬이다.
나발도

나발도

위치 전라남도 여수시 남면 두라리
면적 0.12㎢

여수 돌산도에서 남쪽 해상으로 2.1㎞ 떨어져 있는 섬이다. 면적 0.12㎢, 섬 둘레 3㎞, 최고점의 해발고도 65m에 이른다. 남쪽 해안은 급경사를 이루고, 북서쪽 해안은 완만한 편이다. 해안선은 비교적 단조로우며, 북서쪽과 북동쪽에 만입부(灣入部)가 형성되어 있다.

마을은 주로 북서쪽 해안에 분포되어 있으며, 주민들은 밭농사와 어업에 종사한다. 주요 농산물은 고구마·보리·콩이며, 연근해 일대에서 주로 우럭·광어·농어가 잡히고 자연산 전복이 채취된다. 1590년경 장씨 성을 가진 이가 처음 입도하였고, 그 후 1760년경 나주임씨와 의령남씨가 들어와 마을을 이루었다고 한다.

섬 모양이 나팔처럼 생겼다 하여 나발도(羅發島)라는 이름이 붙었다. 주변에 여수시 남면을 이루는 대두라도·소두라도·대횡간도·소횡간도·화태도 등의 섬이 있다.

나발도 본문 이미지 1 

대두라도월호도화태도나발도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나발도 전라남도 여수시 남면 두라리에 속해 있는 섬 섬의 모양이 나팔처럼 생겼다고 해서 나발도(羅發島)라는 이름으로 불리며 여수 돌산도에서 남쪽 해상으로 약 2.1km 떨어져 있다. 섬의 최고점은 해발 65m이며 해안의 둘레는 3km이다. 남쪽 해안은 급경사를 이루는 암반이며 북서쪽 해안이 완만하여 항구와 주거지가 위치하고 있다. 주민들은 양식어업에 종사하며 경사지에 밭작물인 고구마와 콩 등을 재배한다. 섬 주변에서는 우럭과 광어, 농어가 많이 잡힌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