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월면

이월면

[ Iwol-myeon , 梨月面 ]

요약 충청북도 진천군 북부에 있는 면.
진천군 이월면

진천군 이월면

위치 충청북도 진천군 북부
면적(㎢) 55.17
행정구분 47행정리(12법정리)
행정관청 소재지 충청북도 진천군 이월면 진광로 729(노원리 683-4)
인구(명) 7,808(2012년)

1983년 2월 15일 전국 행정구역 조정으로 만승면(萬升面)의 내촌(內村)·사당(沙堂) 등 2개리를 편입하였고, 송두(松斗)·가산(佳山)의 2개리가 진천읍에 이관되었다.

면의 남부는 진천읍과 접하고, 동부는 덕산읍, 북부는 안성시 금광면(金光面)과 진천군 만승면, 서부는 백곡면(栢谷面)과 인접한다. 면의 서부의 옥녀봉(玉女峰:456m)·무제봉(武帝峰:574m) 등 차령산맥의 구릉지를 제외하면 미호천(美湖川) 주변에 넓은 평야가 전개되어 있다.

면의 서부는 완사면(緩斜面)이 넓게 발달되어 밭·과수원 등으로 이용된다. 덕산면(德山面)·진천읍과 더불어 진천평야의 중심지로 쌀생산의 주산지이다. 그밖에 맥류·고추·잡곡의 생산도 많으며 잎담배의 산출이 많다. 진천읍과 음성·안성 간 지방도가 면의 중앙을 관통하여 교통이 편리하다.

문화재로는 신잡 영정(申糟影幀:충북유형문화재 45), 청주한씨(淸州韓氏) 열녀문, 노은영당(老隱影堂), 진천 노원리 궁전지(老院里宮殿址), 김태암(金泰庵) 효자문, 진천 사곡리 마애불상(沙谷里磨崖佛像) 등이 있다.

신잡 영정은 조선 선조 때의 호성공신(扈聖功臣) 신잡(申糟)의 영정으로 1607년(선조 40) 김이섭(金履燮)이 그렸다 한다. 길이 1.04m, 너비 65cm의 좌측면관초상(左側面觀肖像)이다. 신잡의 영당인 노은영당(老隱影堂)에 봉안되어 있다.

카테고리

  • > > >
  • > > >

관련동영상

진천군 이월면 충청북도 진천군 북부에 있는 면 1914년 행정구역 개편으로 이곡면과 월촌면을 통합하여 이월면을 신설하였다. 진천의 중심지인 진천읍, 덕산읍과 접하며 현재 12곳의 법정리를 관할한다.  차령산맥의 줄기인 무제산과 옥녀봉이 남북으로 길게 서쪽의 능선으로 형성하고 있으며 동쪽은 미호천과 장양천이 중심부를 흐르며 하천유역에 넓은 평야지대로 쌀농사가 활발한 곳이다. 특산물로는 수박이 유명하다. 중부고속도로와 평택제천고속도로가 교차하고, 국도와 지방도가 잘 정비되어 있어 교통이 발달된 곳이다. 주변 도심지와 가까워 산업체가 많이 입주해있으며 이월농공단지와 일반산업단지 등 산업공장이 많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