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역

오역

[ 吳歷 ]

요약 중국 청(淸)나라 초기의 문인화가. 사왕오운(四王吳惲)으로 불리는 6인 중의 한 사람이다. 기운후중(氣韻厚重)한 화풍으로 품격이 높은 산수화를 남겼다. 그의 화계(畵系)를 우산파(虞山派)라 부르는데, 형식화한 오파(吳派)의 남화(南畵)에 대하여 청신한 화풍을 전개하였다.
출생-사망 1632 ~ 1718
어산(漁山)
묵정도인(墨井道人)
국적 중국 청(淸)
출생지 중국 장쑤성[江蘇省] 창수[常熟]
주요작품 《산수도권(山水圖卷)》등

자 어산(漁山), 호 묵정도인(墨井道人). 장쑤성[江蘇省] 창수[常熟] 출생. 명말청초(明末淸初)의 왕시민(王時敏) ·왕감(王鑑) ·왕휘(王翬) ·왕원기(王原祁) 및 운격(惲格) 등과 함께 사왕오운(四王吳惲)으로 불리는 6인 중의 한 사람이다. 본성이 겉치레가 없고 권세가와 사귀지 않는 사람으로, 품격이 높은 산수화를 남겼다. 화풍은 기운후중(氣韻厚重)하다는 평을 받았다. 왕석곡(王石谷: 王翬)과 친하였으며, 그와 함께 왕시민에게 배웠다. 그러나 뒤에 원말(元末) 4대가인 왕몽(王蒙) ·황공망(黃公望) ·오진(吳鎭) ·예찬(倪瓚) 등을 사숙(私淑)하여, 그들의 필법을 체득하였다.

51세 때 천주교신도가 되고, 마카오에 가서 서양화의 기법을 익혀 지적인 구성을 하였다. 그의 화계(畵系)를 우산파(虞山派)라 부르는데, 형식화한 오파(吳派)의 남화(南畵)에 대하여 청신한 화풍을 전개하였다. 청나라 중기 이후, 관학화(官學化)된 오파의 남화에 반대하는 화가의 대다수가 그의 계통에서 나왔다는 사실에 비추어, 그림의 본질을 다시 생각하게 한다. 작품으로 《산수도권(山水圖卷)》 등이 있다.

참조항목

사왕오운, 오파

카테고리

  • > > >
  • > >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