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지

수지

[ resin , 樹脂 ]

요약 유기화합물 및 그 유도체로 이루어진 비결정성 고체 또는 반고체로, 천연수지와 합성수지(플라스틱)로 구분되는데, 후자는 석유정제시에 생성되는 것과 순수한 단량체를 중합하여 생성되는 것으로 다시 나뉜다.
수지

수지

용융가능하고 가연성이 있는 것이 보통이다. 천연수지와 합성수지(플라스틱)로 크게 구분이 된다. 원래는 로진, 코우펄, 호박(琥珀), 엘리미, 카우리, 마닐라, 유향수지 등과 같이 식물이나 나무에서 나오는 자연 유출물이 고화된 것을 말하였으나 나중에 셸락, 카세인과 같은 동물에서 유래된 것도 천연수지에 포함시킨다. 화석으로서 땅속으로부터 나온 것은 화석수지라 한다.

이들은 일반적으로 나무에 함유된 테르펜 구조화합물과 플라본구조 화합물들이 축합되어 생성되며 분자량이 대개 10,000 이하인 극히 일부분이 다리걸친구조를 가진다.

이들의 분자구조는 대개 단단한 환상구조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유리전이온도(Tg )는 대략 0∼100℃에 있고 화학적 개질에 의하여 분자량이 증가하고 유리전이온도의 범위가 넓어진다.유리전이온도 이상으로 가열하면 점도가 갑자기 떨어지는 성질이 있다.

천연수지는 일반적으로 물에는 녹지 않고 알코올, 에테르 등 유기 용매에는 잘 녹는다. 투명 또는 반투명성이며 황색 또는 갈색을 띠는 것이 많다. 모두 니스의 제조, 전기절연체, 비누의 혼화제, 인쇄잉크, 플라스틱 등으로 쓰인다. 이에 반하여 합성수지(플라스틱)는 다른 것과 섞이지 않은 상태의 순수한 합성고분자재료를 말하며 이로부터 접착제, 코팅, 또는 플라스틱 제품이 얻어진다. 즉 수지를 충진제, 안료, 산화방지제 등과 같은 첨가제와 같이 섞어서 압출하면 플라스틱 재료가 얻어진다. 합성수지에는 석유정제시에 생성되는 것과 순수한 단량체를 중합하여 생성되는 것이 있으며 분자량이 아주 낮을 경우 석유수지라고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