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크릴수지

아크릴수지

[ acrylic resin ]

요약 아크릴산, 메타크릴산 등의 에스터로부터의 중합체를 말한다. 메타크릴산메틸에스터(메타크릴산메틸)의 중합체가 대표적인데, 무색 투명하며 빛, 특히 자외선이 보통유리보다도 잘 투과한다(굴절률 1.49). 옥외에 노출시켜도 변색하지 않고, 내약품성도 좋으며, 전기절연성·내수성이 모두 양호하다.

플라스틱의 일종으로 대표적인 것은 아세톤·사이안산·메탄올을 원료로 하여 만든, 비중 1.18의 메타크릴산메틸에스터(메타크릴산메틸)의 중합체이다. 150℃ 이상에서 압축성형할 수 있다. 또 형(型)에 넣어 주형성형(注型成形)하여 투명판을 만든다. 이 판은 투명도가 뛰어나므로 두께 10cm 이상인 항공기의 특수 창유리, 조명기구 커버, 차량의 유리, 광학 기계용 프리즘, 필터, 시계유리 등에 이용된다.

또 의료관계에서는 콘택트렌즈의치(義齒)의 대부분이 이 수지로 만들어진다. 또 아크릴산이나 그 메틸에스터, 에틸에스터의 중합물이나 혼성중합물은 섬유나 종이 가공, 특히 새로운 도료·접착제로서 중요시되고 있다. 항공기·자동차의 방풍(防風)유리, 건축재료·조명용 등에도 널리 쓰인다. 유리 이상의 투명도가 있고 성형가공도 쉬우며, 보통 유리에 비하여 무게는 약 반이고 각종 강도·굳기·내열성은 작지만 물·산·알칼리에 강하므로 유기(有機)유리라고도 하며 유리 대신으로 쓰인다. 색이 있는 아크릴수지는 문짝 등의 장식용에 적합하다. 긁힌 자국이 눈에 잘 뜨이고 먼지가 묻기 쉬우므로 취급에 주의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