생식기관

생식기관

[ reproductive organ , 生殖器官 ]

요약 생물의 유성생식(有性生殖)을 하는 기관.
사람의 생식기관

사람의 생식기관

생식기 ·성기라고도 한다. 암수의 구별이 있고 생식선(生殖腺)과 부속기관으로 구별된다. 생식선은 암컷에서는 난소, 수컷에서는 정소(精巢:고환)이며, 생식소라고도 한다. 각각 난자와 정자를 형성하는 곳이다. 부속기관은 이들 배우자를 체내 또는 체외의 일정한 장소에 운반하는 관이 주가 되며, 이것에 여러 보조 기관이 붙어 있다.

포유류에서는 수란관(輸卵管)의 내부 말단은 나팔관으로 되어 체강(體腔)에 개구하여 난소에서 오는 난자를 받아들일 수 있게 되어 있다. 좌우의 수란관은 사람에서는 하나의 자궁에 이어져 있으며, 토끼 등에서는 좌우의 수란관이 두 자궁으로 되어 있다. 자궁은 자궁경구(子宮頸口)를 지나 질에 이어지고 질은 체외에 개구한다. 자궁선은 자궁점막 전반에 산재하며 자궁경구에 특히 현저하다. 질벽 양쪽에는 매우 큰 복관상선(複管狀腺)인 바르톨린선(Bartholin’s gland)이 개구해 있다. 정소는 많은 세정관(細精管)을 가지며 이것이 모여서 수정소관(輸精小管)이 된다. 이들 두 관은 정소 바로 가까이에서 한덩어리가 되어 부정소(副精巢)가 된다. 좌우의 수정소관은 합쳐져서 수정관이 되어 체외로 통한다.

수정관에는 저정낭(貯精囊)과 전립선(前立腺)이 부속되어 있다. 저정낭에는 정자를 저장하고, 또 그 벽세포는 포도당을 과당(생식당)으로 바꾼다. 부정소점액선(副精巢粘液腺)은 섬모를 가진 상피세포가 부분적으로 점액분비세포화하고 분비 후에는 제자리로 되돌아간다. 전립선은 장액성(漿液性) 분비를 한다. 전립선 가까이에 점액을 분비하는 쿠퍼선(Cowper腺)이 있다.

또, 부속 생식기관은 생식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의 지배하에 있다. 사람의 생식기관은 성기라 하고, 남녀의 성별을 뚜렷이 하는 기관으로서 양자의 그것은 전혀 다르다. 남녀는 각각 외성기와 내성기로 대별되며, 외성기는 외부에 나타나 있는 것으로 주로 성교에 관여하고 내성기는 생식에 관여하고 있다.

생식기관 본문 이미지 1
남성여성방광저정낭전립선쿠퍼선수정관요도부고환고환수란관자궁난소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