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호르몬

성호르몬

[ sex hormone ]

요약 척추동물의 암컷·수컷의 생식선에서 분비되는 호르몬으로 생식기의 발육을 촉진시키고 그 기능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한다.

척추동물에서 볼 수 있으며, 무척추동물에서는 생식선에서 분비되는 성호르몬은 알려져 있지 않다. 호르몬을 분비하는 생식선은 수컷의 경우는 정소 중의 간세포(間細胞)이고 암컷의 경우는 주로 난소(卵巢) 중의 여포황체이다. 생식선뿐만 아니라 부신피질로부터도 성호르몬의 작용을 갖는 물질이 분비된다. 임신 중에는 태반에서도 성호르몬이 분비되어 임신유지에 기여한다. 이외에도 성장호르몬과 함께 작용하여 연골 성장판의 증식을 일으키는 등 사춘기의 급격한 성장을 나타내기도 하는데, 과다한 용량의 성호르몬이 분비되면 오히려 연골성장판의 파괴와 퇴화를 일으켜 성장속도를 감소시킨다.

발생 초기단계에서는 여성호르몬과 남성호르몬의 균형이 성의 분화를 결정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여기서 두 성호르몬은 모두 스테로이드계 물질이다. 최근에는 천연이 아닌 합성스테로이드, 또는 스테로이드와 전혀 관계 없는 합성물질 중에서도 같은 작용을 보이는 것으로 알려진 많은 약품이 의약품으로 널리 사용되고 있다. 여성호르몬은 모두 뇌하수체로부터 분비되는 성선자극 호르몬 작용에 의해서 조절되는데, 2종의 성호르몬과 2종의 성자극 호르몬이 길항작용(拮抗作用)을 일으켜 일정한 성주기와 임신을 유지하게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