부여 청산성

부여 청산성

[ Cheongsanseong Fortress, Buyeo , 扶餘 靑山城 ]

요약 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쌍북리에 있는 백제의 테메식 산성. 1963년 1월 21일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부여 청산성

부여 청산성

지정종목 사적
지정일 1963년 1월 21일
소재지 충청남도 부여군 부여읍 쌍북리 6번지
시대 백제
종류/분류 유적건조물 / 정치국방 / 성 / 성곽
크기 둘레 약 300m

1963년 1월 21일 사적으로 지정되었다. 성둘레는 약 300m이다.

부소산성(扶蘇山城)으로부터 동쪽으로 약 50m, 해발고도 48m 구릉 위에 축조되었다.《동국여지승람》 등에는 석축으로 기록되었으나, 지금은 토루(土壘)만 남아 있다.

동쪽으로 약 30m 떨어진 곳에 청산성에서 뻗어간 것으로 보이는 나성(羅城)의 토성벽이 있고, 서쪽으로 이어진 나성의 흔적이 있다. 때문에 독립된 성이라기보다는, 백제 수도의 주성(主城)인 부소산성의 동부 보루(堡壘)격인 산성으로 짐작된다.

역참조항목

부여 나성

카테고리

  • > > >
  • > > >
  • > > >

관련동영상

부여 청산성 부여군에 있는 테뫼식의 백제산성 사적 제59호 충남 부여군 부여읍 쌍북리에 있는 백제산성으로 부소산으로부터 동쪽으로 약500m 지점의 낮은 구릉에 축조되어 있다. 산정상을 둘러쌓은 테뫼식의 흙으로 쌓은 산성이다. 외성의 북쪽 성벽이 부여 나성과 연결되어 있는 점으로 보아 하나의 독립된 산성이기보다는 수도 사비를 보호하기 위해 부소산성과 연결하여 쌓은 보조산성으로 추정된다. 부소산성에서 시작한 부여 나성 중 북나성과 동나성의 분기점에 위치하는 산성으로 청산성의 정상에는 서,북쪽에 당시 건물터였던 다수의 건물지가 남아 있다. 출처: doopedia