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숙아

미숙아

[ immature foetus , 未熟兒 ]

요약 조산하거나 체중이 일정 수준에 미치지 못하는 신생아.

출생시의 체중이 2.5 kg 이하이며, 태중(胎中) 37주 미만에 태어난 신생아를 가리킨다.

미숙아의 출생빈도는 나라에 따라 다르지만 평균적으로 전출생아의 5∼10 % 정도라고 한다. 미숙아의 출생 원인으로는 임신중독증이나 모체의 만성질환 등 각종 임신합병증, 또는 성기출혈(性器出血)이나 다태임신(多胎姙娠) ·이상임신, 그 밖에 원인불명 등을 들 수 있다.

미숙아는 생활력이 약하고 사망률도 높으며, 대체로 출산시 체중이 1 kg 이하에서는 90 %, 1∼1.5 kg에서는 50 %, 1.5∼2.0 kg에서는 25 %, 2∼2.5 kg에서는 10 %가 사망한다. 몸통에 비하여 머리가 크고, 피부는 얇으며, 붉은빛이 돌고 피하의 지방이 적다. 체온조절도 불충분하며, 호흡장애를 일으키는 경우도 적지 않다. 소화흡수 ·간기능 ·신장기능 등도 성숙아에 비하여 불량하다.

보육에 있어서는 미숙아 보육 3대원칙인 보온 ·영양 ·감염예방이 매우 중시된다.

① 보온:미숙아는 체온을 많이 빼앗기는 반면 체온유지에 필요한 에너지의 산출이 적기 때문에 출생 직후부터 체온이 내려간다. 저체온(低體溫)은 호흡과 순환의 적응에 나쁜 영향을 끼친다. 그러므로 보온은 가장 기본적인 요점이며, 보육기 온도는 아이의 체온을 기준삼아 설정한다. 일반적으로 피부온도를 36.5 ℃로 유지하도록 환경온도를 조정한다. 또, 습도는 보온에도 관계되므로, 40~60 % 이상으로 유지한다. 신생아실의 온도는 25 ℃가 가장 알맞다.

② 영양:조기수유(早期授乳)를 목표로 하지만 무호흡발작(無呼吸發作)을 되풀이하거나 위(胃)의 내용물이 십이지장으로 이행(移行)하지 않는 일도 있어 젖먹이는 일이 어려울 때가 있다. 그러나 미숙아라고 해서 기아시간(飢餓時間)을 길게 할 필요가 없으며, 상태가 허용되면 생후 12시간부터 경구포유(經口哺乳)를 시작한다. 그러나 보통은 체중이 2~2.5 kg 이상일 때 모유를 먹인다.

③ 감염예방:신생아실은 청결해야 하므로 보호를 위해 격리시킨다. 출입구는 한정되며, 다른 옆방에서 신발을 갈아신고 가운을 입은 후 손을 씻고 들어간다. 상근자(常勤者) 외의 출입을 제한하고, 모자 ·마스크를 착용하게 한다. 정기적으로 신생아 비강배양(鼻腔培養)을 실시하고, 신생아실의 청결도를 확인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