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생아패혈증

신생아패혈증

[ sepsis neonatorum , 新生兒敗血症 ]

요약 신생아의 혈액 속에 세균이 침범하여 생기는 감염성 질환.

력이 약한 신생아에게 되어 혈액에서 세균이나 진균이 발견되는 질환이다. 과 또는 이 대표적인 원인균으로 알려져 있으며, 인플루엔자와 장내 세균도 원인균 중의 하나이다. 또는 분만 중에 모체가 감염되거나 가 미리 새어나온 경우에 걸릴 가능성이 높다. 특히 미숙아의 경우에는 신생아 중환자실에서 복잡한 치료를 받으면서 감염될 위험성이 매우 크다.

증상으로는 이나 낮은 체온 등의 전신 증상과 무호흡·빈호흡··복부팽만···쇼크 등이 나타날 수 있고, 감염 말기에는 간이나 비장의 종대, , 자반증 등의 징후가 나타난다. 특히 피부가 딱딱해지는 피부경화증은 그 예후가 좋지 않다. 그밖에 뇌막염이나 뇌실염, 화농성 등의 합병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

이 질환은 대부분 완치되는 경우가 많지만 치료를 늦게 시작하거나 감염균이 치료하기 어려운 종류일 경우, 균에 대한 면역력이 약할 경우에는 사망하거나 후유증이 발생할 수 있다. 일단 패혈증이 의심되면 혈액배양검사를 통하여 세균이나 진균이 있는지를 검사하며, 소변배양검사와 뇌척수액 검사를 반드시 시행하여야 한다.

치료법은 항생제나 항진균제를 투여하여 세균이나 진균을 제거한다. 항생제를 통한 치료기간은 균의 종류, 뇌막염의 합병 유무에 따라서 결정되는데 보통 1~3주 정도 걸린다. 항생제 투여 이외에 수분과 전해질의 교정, 호흡기 사용, 신선한 피의 , 수혈, 교환 수혈, 범발성 응고장애의 치료, 혈압 유지를 위한 약물 사용 등의 보조적인 치료를 할 수 있다. 그밖에 합병증에 대한 치료를 위하여 항경련제 투여 등을 병행해야 한다.

참조항목

,

카테고리

  • >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