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인츠대학교

마인츠대학교

[ University of Mainz ]

요약 독일 라인란트팔츠주(州) 마인츠에 있는 공립 종합대학교. 독일 대학 중 몇 안 되는 캠퍼스 중심 대학교이다.
마인츠 대학교

마인츠 대학교

원어명 Johannes-Gutenberg Universität Mainz(독)
구분 공립
개교일 1477년
소재지 독일 라인란트팔츠주 마인츠
전임 교원수(명) 500명
학생수 3만 4437명(2009)
홈페이지 www.uni-mainz.de

정식 명칭은 ‘요하네스 구텐베르크 마인츠대학교(Johannes Gutenberg University of Mainz)’이다. 1477년 마인츠의 대주교이자 선제후 디터 폰 이젠부르크(Diether von Isenburg)가 설립하였고 7명의 교수와 100명의 학생으로 첫 수업을 시작했다. 계몽기에 빠르게 번창하여 한때는 유럽에서 손꼽히는 대규모 가톨릭대학교로 성장하였으나 1792년 마인츠공화국이 설립된 후 프러시아에 포위되는 복잡한 정치 상황에 휩싸였다. 이어 1816년 프랑스에 라인강(江) 좌안이 점령되고 마인츠의 선제후가 거처를 옮김에 따라 폐교되었다. 1946년 교명(校名)에 금속활자를 발명한 마인츠 출신의 요하네스 구텐베르크의 이름을 붙이고 다시 개교하였다.

2010년 기준 신학부, 사회과학·미디어·스포츠학부, 법학·경제학부, 의학부, 철학·문헌학부, 번역·언어·문화학부, 역사·문화학부, 물리·수학·컴퓨터학부, 화학·약학·지구화학부, 생물학부, 음악학부, 인문학부에서 다양한 학부·대학원과정을 제공한다. 학위과정에는 디플롬(Diplom), 마기스터(Magister), 국가시험(Staatsexamen) 및 박사학위가 있다.

독일 대학 중 몇 안 되는 캠퍼스 중심 대학교이다. 마인츠 남서부에 위치한 옛 병영 자리에 대부분의 대학 건물이 모여 있으며 교내 스포츠 시설로 테니스장과 실내체육관 및 실내수영장 등을 갖추었다. 캠퍼스 주위로 식물원, 막스플랑크화학연구소, 막스플랑크 고분자연구소, 연구용 원자로 TRIGA, 스포츠시설 등이 있다. 대학부속병원은 1949년 통합된 언어·문화학부와 함께 이 캠퍼스에서 벗어나 게르머스하임(Germersheim)에 위치한다. 중앙도서관과 여러 부속도서관에 800권의 필사본이 소장되어 있다. 부설기관으로 식물원, 부속병원, TV방송국이 있고 부설연구소로는 핵물리연구소, 핵화학연구소, 유럽역사연구소가 있다. 프랑스의 소르본대학교를 비롯해 세계 각국의 대학과 자매결연을 맺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