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

대학

[ college , 大學 ]

요약 여러 학문분야를 연구하고 지도자로서 자질을 함양하는 고등교육기관.
헬싱키대학교

헬싱키대학교

초등 ·중등 ·고등교육으로 나누어 볼 때 최고의 교육기관을 말한다.

대학의 역사는 중국 주나라 때의 국학기관이나 BC 387년경에 플라톤이 설립한 아카데미아 등에서 기원을 찾을 수 있으나 현대적 의미의 대학은 중세 말경에 유럽에서 시작되었다.

최초의 대학은 이탈리아의 살레르노대학(의학)과 볼로냐대학(법학), 프랑스의 파리대학으로서 12세기에 창설되었다. 영국의 옥스퍼드대학(1167)과 케임브리지대학(1209)도 초기 대학 가운데 전형적 형태였으며 오늘날까지 그 역사와 전통이 전해져 오고 있다. 18∼19세기 민족국가의 출현은 대학 발전에 새로운 양상을 띠게 하였다.

베를린대학은 1810년에 독일에서 창립된 것으로 근대대학의 효시를 이루었고 대학발달 사상 뚜렷한 위치를 차지하였다. 독일에서 대학은 공동생활의 장소인 동시에 학문을 연구하고 진리를 탐구하는 곳임이 강조되었다. 특히 베를린대학은 대학의 자유를 중추로 하여 학문을 연구하고 학자를 양성하는 것을 중시하는 좋은 선례를 남겼다.

프랑스에서는 나폴레옹이 1808년에 제국대학을 설립하여, 대학교육을 실시하였을 뿐만 아니라 중앙집권적인 교육행정조직의 기능을 겸하게 하였다. 그 후에 독특한 관료조직과 국가시험제도를 발전시킴으로써 대학교육은 주로 관리의 등용문 역할을 하게 되었다.

영국에서 옥스퍼드대학과 케임브리지대학은 오랫동안 귀족계급을 중심으로 인격교육을 존중하는 학풍을 가짐으로써 신사도의 함양과 지도자의 양성 등의 기능을 담당하게 되었다. 그 후 런던대학(1836)을 비롯하여 신제대학이 설립됨으로써 대학은 평민화되었고, 교육의 내용과 방법에서도 새로운 변혁이 일어났다. 반면 영국의 대학은 신사교육, 인격교육, 지도자 양성을 중시하는 전통을 견지하고 있다.

미국에서 하버드대학(1636)을 비롯한 초기의 대학은 영국대학의 모형을 본받아 설립되었다. 그러나 미국에서 대학은 19세기 초부터 독일대학의 영향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대학원제도는 19세기 이후에 독일대학의 영향을 받아 발달된 것이다. 19세기 미국의 대학은 독자적인 길을 걷기 시작하였다. 즉, 미국의 대학교육은 학문의 실용성을 강조하는 학풍이 확립되었고, 대학의 문호도 크게 개방되었다. 특히 대학의 문호개방은 시민적 고양을 강조하는 미국의 독특한 환경에서 20세기에 미국 특유의 초급대학이 발전되었다. 이와 같이 대학은 각국의 독특한 배경에 따라 발전되었다. 오늘날 대학은 제도적으로 확립되어 있으며, 그 성격과 기능은 국가에 따라서 형태와 종류를 달리하고 있다.